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소자본창업 아이템 리스트


여러분은 창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면 큰 돈을 벌거라고 생각하고서 시작합니다. 그런데 창업의 본질은 우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습니다. 의외로 소소한 것부터 시작해야합니다. 


생활에서 필요하거나 불편한점을 해결하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도 좋은 아이템만 갖고 정부지원 사업에 도전할 수 도 있고 사업성만 증명되면 투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좋은 사업아이템과 실력이 갖추어지면 무자본 창업도 가능합니다. 


현재 시대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고 사람들은 어떤것들을 원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관련된 소자본 창업아이템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자본창업 아이템 리스트 첫번째 : 반려동물사업


반려동물 관련된 사업이 첫번째로 있습니다. 반려동물시장규모가 2020년도는 약 5조 8000억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에만해도 1조 8000억밖에 되지 않았는데 무려 5년만에 3배가 넘게된 것입니다.



반려동물은 무려 117만마리가 넘어갔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사람들은 돈을 어디에 많이 쓸까요? 


가장 많은 돈을 쓰는 곳은 무엇보다 역시 사료 구입입니다. 사료도 아무것도 안먹입니다. 사료를 어떤 것을 먹이느냐에 따라서 강아지 털의 윤기도 건강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좀 비싸더라도 좋은 사료 먹이는거 돈 안아낍니다. 이런거 수입하거나 떼다가 온라인에서 파는것도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반려동물 관련해서 사람들이 돈을 많이 쓰는 곳이 바로 반려동물용품입니다. 예를들면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용품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과거에는 중국에서 싸게 수입해와가지고 비싸게 팔았지만 또 요즘은  집에서 유니크하게 직접 가내 수공업으로 제조하여 인터넷으로 홍보하고 팔아도 꽤 괜찮은 수입을 가져다 줍니다. 이것도 소자본 창업에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세번째로 반려동물 호텔사업도 꽤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가장 큰 애로사항이 무엇이냐면 집을 비워야 할때입니다. 그런데 반려동물을 데리고 있지 없을때에는 반려동물을 믿고 맡길만한 곳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반려동물 호텔 시설들이 꽤 많이 생겨나가고 있습니다. 이건 소자본창업 까지는 아니더라도 건물 임대료와 보증금이 필요하긴 하지만 그래도 충분히 사업성 있는 아이템입니다.


반려동물이 죽으면 어떨까요? 저 어렸을때에는 동네 야산에 묻고오고 그랬는데 요즘은 하나의 가족이라는 생각이 팽배해서 죽게되면 제대로 보내줘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례에 필요한 사업들도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소자본창업아이템 리스트 두번째 : 실버사업


지금 60대 이상의 인구가 엄청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은 경제력도 있는데 활동력도 있고 트렌드도 앞서가는 사람들입니다. 예전의 60대를 생각하면 안됩니다. 


2020년도에는 800만명이 넘는 대한민국 인구가 60대 이상인데요 전체 인구의 15%가 넘는 비중입니다. 그런데 2025년에는 1000만명이 넘어간도가 합니다. 전체 인구의 20%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고령화 인구들이 가장 많이 돈을 지출할 곳은 어디일까요?



가장 첫번째는 여가에 많은 지출을 하겠다는 통계자료입니다. 60대를 대상으로한 여행사나 맞춤 여행 가이드와 관련된 사업도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번째는 건강에 관심이 많은 나이인만큼 식품에 지출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0대 이상을 타겟으로한 건강식품과 관련된 사업도 제조나 유통쪽으로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요양입니다. 더이상 자식에게 자신을 부양하라고 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자식들에게 자신의 몸을 맡기기보다는 전문적인 케어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케어서비스와 관련된 사업은 주로 요양원을 1차적으로 생각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요양사를 파견해주는 중간기관역할을 하는 것도 소자본 창업이 가능합니다.



네번째로는 의약품에 돈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아무래도 몸의 어떤 부분이 망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의료기기입니다. 몸이 불편하면서 좀더 편리하고 본인이 활동하기 좋은 의료기기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네번째 다섯번째는 사실상 소자본 창업은 다소 어렵지만 분명히 이런 니즈는 있고 그 틈새에서 여러분들은 소자본으로 창업할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찾아낼 거라고 생각합니다.



소자본창업아이템 리스트 세번째 : 1인가구 관련 사업


더이상 핵가족 시대도 아닙니다. 1인가구의 증가추세도 무섭습니다. 2020년에는 600만가구가 된다고 하는데 600만명이랑 헷갈리면 안됩니다. 전체 가구의 30%가 1인가구인 것입니다. 2025년에는 670만가구가 1인가구가 될 거라고 합니다. 전체 비중에서 1인가구의 비중이 40%가까이 되는 것입니다.


요즘 괜히 소형평수 아파트들이 인기가 많은 것이 아닙니다. 1인가구와 관련된 사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인가구가 돈을 가장 많이 쓰는 곳은 어디일까요?.



가장 첫번째로는 역시 주거 문제입니다. 요즘 원룸들이 증가하고 도시형생활주택이다, 쉐어하우스가 많이 늘어나는 것도 이 이유입니다. 쉐어하우스 같은 경우에는 전세나 월세로 큰 집을 구해서 인테리어를 새로하고 거주자를 받는식으로 해서 월세수익을 다달이 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이 최근들어서 좀 관심가지는 사업이기도합니다. 



두세번째로는 음식, 식료품입니다. 혼자서 식사를 하는경우가 많은데 아직까지도 대부분 마트에서 판매하는 것들은 4인가구 기준으로 사서 음식을 해야합니다. 1인분도 배달되거나 반찬가게가 매출이 증가하는 것도 사실은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식료품 분야에서 소량포장되어 1인분으로 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량포장된 식료품들이 매일 배송되는 구독서비스로 나아가고도 있습니다. 관련하여 사업아이템들 아이디어가 떠오르시나요?



네번째로는 오락입니다. 아무래도 1인가구가 늘어나다보니 심심합니다. 이들을 위한 온라인 게임, 핸드폰 모바일 게임들의 매출이 수직상승하는 이유가 혼자서도 플레이 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소자본 창업아이템 리스트 네번쨰 : 친환경사업


친환경사업이 2016년 국내 친환경 농산물 시장 규모가 4조 1000억원 정도 되었는데 2020년에는 7조 4700억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사람들이 먹고 살만하니까 건강하게 살고 싶다라는 개념이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인식구조가 바뀌었습니다. 친환경 이라는 마크만 붙으면 훨씬 비싼 가격이 되더라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추세입니다.



살고 있는 지역이 농촌이나 어촌이라면 친환경 1차생산물을 통해서 잘 홍보하고 만들어나간다면 좋은 소규모창업아이템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변에 보면 귀촌한 젊은 친구인데 해남 지역에서 친환경으로 이루어지는 농산물들을 대신 홍보해주고 판매해줘서 중간에서 수수료만 받아가는 창업아이템을 하고 있는 친구도 있습니다.



자본 창업아이템 글을 마치며


오늘은 2020년 창업을 하기 위한 다양한 창업아이템을 살펴보았습니다. 창업은 내가 잘하는것, 내가 하고싶은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사람들의 니즈와 욕구를 해소해주어야합니다. 이 일을 잊지 마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어디서 뭐가 좋다더라 하는 그런 얘기 너무 많이 믿지는 마시고 최대한 많이 알아보시고 직접 경험해보셔야합니다. 가장 좋은것은 늦은 나이지만 무급이라도 아르바이트라도 몇개월 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사업실패의 쓴맛을 덜 볼수가 있습니다. 


최대한 이것저것 많이 알아보시고 신중한 선택을 하시기 바라며 2020년 창업에 성공하셔서 대박나시기 바라겠습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1) 2020.03.12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한도종류  (0) 2020.03.11
양육비 미지급 처벌 방법  (0) 2020.02.27
양육권소송 내아이지키기  (0) 2020.02.23
개인회생 신청자격 총정리  (0) 2020.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