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신용카드 발급조건


오늘은 신용 카드를 처음 발급받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신용카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신용카드의 장단점과 발급조건 그리고 신용카드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의 장점



대한민국은 자본주의사회 그리고 신용사회 입니다. 이 신용사회에서 신용등급이라는 것이 나중에 내가 돈이 필요할때 하나의 계급이 되게 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그냥 예적금만 갖다 붓는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신용을 통한 거래 실적들이 많아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간편한 방법이 바로 신용카드 사용입니다. 신용카드를 잘 쓰고 잘 내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신용도가 올라가 있습니다.



여기에 각종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할인혜택들이 많습니다. 마트나, 주유소, 아파트 관리비, 통신비, 편의점까지 각 카드사별로 주는 혜택들이 다 다른데 많게는 한달에 10만원 이상씩 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페이백 받는 혜택까지 있습니다. 



또한 할부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살다보면 목돈이 나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백만원짜리 전자제품을 사야한다거나, 갑자기 큰 병원비를 지출해야할 때에는 수백만원의 돈이 한꺼번에 지출되는 것이 당장의 경제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 신용카드는 할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당장 급한불을 끄고 다달이 할부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용 카드의 단점 



신용카드의 단점은 반대로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카드 값을 제때 내지 못하게되면 카드가 정지당합니다. 


나도 모르게 과소비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내가 수중에 돈이 없으면 그냥 안쓰고 안먹고 말지만 언제든지 쓸 수있는 마법의 카드가 있게되면 다음달에 월급들어오면 갚으면 되지 라는 마음으로 자꾸 긁게되고 그런 자잘한 금액들이 모여서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월급날이 되었는데 월급은 통장을 스칠뿐 결국 신용카드 비용으로 다 나가버리고 또 남은 한달을 신용카드에 연명해서 사는 그런 악순환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게 사람이 한번 지출이 늘어나면 다시 그것을 줄이기라는 것이 쉽지 않더라구요



나중에 다음달 갚아나가야할 카드값이 내 월급을 넘어서게 되면 자꾸 미납되게 되고 한두번 연체가 되면 신용카드 이용이 정지가 되고 신용도가 하락하게 됩니다. 항상 신용카드를 쓰더라도 신용카드에 한도를 걸어놓고 자신의 능력 만큼만 사용하시고 절약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급할때 현금서비스, 카드론과 같은 각종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다가 높은 금리의 빚이 생길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신용평가 기준



카드사용으로 신용등급은 올리는 일은 엄청 오래걸리고 힘든데 떨어지는 건 한순간입니다.


신용평가 기준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의 과거 부채상환기록

2. 현재의 부채수준

3. 연체정보

4. 제2,3금융권 과다 이용여부 및 단기간 집중대출 여부 



신용카드 발급조건 : 필수사항



신용카드발급조건은 일단 다음 두가지 사항에는 꼭 들어와야 합니다. 


1. 만20세 이상(21살 생일 지난시점)

2. 신용등급 1~6등급 


여기에 아래의 9가지 기준중에 하나라도 해당되게 된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 1가지만 충족시 가능



1. 직장 유선 재직전화 확인 가능시

2. 4대보험 가입자 혹은 3개월 소득증빙 확인 가능자

3. 세대주로 지역건강 보험료 3개월 이상 3만원 이상 납부자

4.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 필수)

5. 본인명의 소유 재산세 납부자

6. 은행평잔 기준 6개월동안 600만원 이상, 현재 잔고 100만원 이상

7. 의료실비보험, 생명보험, 연금보험 등을 합산하여 6개월 이상 15만원 이상 납부자

8. 은행적금 6개월 이상 월 50만원 이상 납입자

9. 유지하고 있는 보험의 해지환급금이 600만원 이상 되는 사람


본다면 사실상 신용카드 발급기준은 신용등급 1~6등급 이내에는 들어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머지 기준들은 보통 충족하기가 참 쉽습니다. 



아르바이트해서 적금만 꼬박꼬박해도 카드 발급이 가능하고 직장만 있으면 신용카드 발급이 됩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이 자주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간혹 바뀌고 카드사마다 조금씩 발급기준이 다릅니다. 여기에 플래티넘카드 VIP카드들은 발급조건이 훨씬 더 까다롭다는 사실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개별 확인해보시거나 신청하시면 자세히 알려드릴 것입니다. 그렇게 까다롭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 마스터 VS 비자 VS 아멕스

 


해외 나가면 주료 신용카드를 써야합니다. 그중에서 마스터나 비자 아멕스라고 카드에 써있는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차이는 글로벌 결재되는 회사가 다른건데 수수료가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보통 1.25%정도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카드수수료는 크게 마스터, 비자 같은 해외브랜드사랑 발급 카드사 수수료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이 1%초반 정도나오고 해외도 수수료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해외에서 대부분 마스터나 비자가 전세계적으로 가능합니다. 아멕스나 유니온페이는 나라별로 사용가능이 안되는 브랜드들이니 가실 나라에 해당 브랜드가 사용 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 실적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아주 큰 이유는 바로 카드사에서 주는 다양한 혜택들입니다. 어떤 곳은 문화나 예술공연쪽의 티켓들을 무료로주거나 할인해주는 곳도 있고, 주유비 할인, 아파트 관리비, 통신비 할인까지 다양한 할인 혜택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카드이용 실적을 달성해야합니다. 해당 혜택 이용실적금액은 카드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해당 금액을 넘었을때 혜택을 줍니다. 보통은 30만원 50만원 많게는 100만원까지 있습니다. 


전달에 정해진 금액을 넘지 못하면 카드사에서 주는 혜택들을 받지 못하는 것 뿐이지 신용카드를 이용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글을 마치며



오늘은 신용카드 발급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전에 해당 내용들을 잘 살펴보시고 발급받으려는 카드사에서 직접 내가 신용카드가 발급받는지 홈페이지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의 소비패턴에 맞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셔서 각종 할인 혜택을 놓치지 마시기 바라며 신용등급도 올리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에 재테크 관련 정보들이 있으니 확인하시고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대출 자격 받는법  (0) 2020.04.20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 모든것  (0) 2020.04.17
주유 할인카드 추천  (0) 2020.04.15
연금저축펀드 추천  (0) 2020.04.14
넷플릭스 가격 할인 카드  (0) 2020.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