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IT

아트테크 플랫폼과 거래하는법

미술품경매

 

2~3년 전부터 미술품이 재테크 수단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재벌들이나 큰 부자들이 수십 년 전부터 고가의 미술품을 사들였다가 재판매하면서 큰 시세차익을 노렸었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아트테크가 쉬워지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아트테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NFT시장이 열리면서 아트테크는 더욱 간편해지고 신뢰할 수 있게 되었는데, 아트테크란 무엇이며 아트테크 플랫폼을 통해서 거래하는 방법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트테크란?

 

아트테크란 미술품 아트 + 재테크의 합성어입니다. 미술품을 감상하고 소유하는 것에 나아가서 미술품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술품을 구매한다고 하면 부자들의 전유물로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그림들이 워낙에 비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20대에서 30대와 같이 적은 돈으로도 그림 소유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NFT 덕분입니다.

 

미술품을 한꺼번에 구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더라도 이에 대한 소유권을 가상화폐로 만들어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적은 돈 단돈 1만 원으로도 해당 미술품에 대한 소유권 지분을 구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트테크 플랫폼 거래하는 법

 

아트테크이중섭

 

미술품 구매는 온라인 플랫폼이 구매하고, 이에 대한 미술품에 대한 소유권은 사람들에게 분배하는 소액투자 형식으로 됩니다. 

 

온라인 플랫폼에 들어가면 공동 구매할 수 있는 그림인지 알아볼 수 있는지 모릅니다. 작품에 들어가면 소유권 판매율이 몇% 인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아트테크 플랫폼으로는 아트 앤 가이드, 아트 투게더, 피카 프로젝트, 소투와 같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아트 앤 가이드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방식을 도입한 업체입니다. 꽤 괜찮은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고 있고 수익률도 30%대 중반으로 높은 편입니다.

 

아트 투게더

공동구매 말고도 렌털이나 경매, 아트 행사까지 함께하는 플랫폼입니다. 전문가가 큐레이션을 하며, 백화점이나 호텔 등에 전시 대여하여 렌탈비까지 수익 분배가 이뤄집니다. 

피카 프로젝트

피카 아트 머니라는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고, 미술품 위변조 방지 시스템에 더욱 특화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반 미술품 전시회 시장에서 꽤 유명합니다.

소수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 옥션에서 운영하고 있는 업체로 신뢰도가 높습니다. 미술품 외에도 한정판 운동화나 굿즈를 거래하고 있습니다. 

 

 

그림 주인이 여럿인데 판매는 어떻게 할까? 

 

언젠가 수익화를 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 판매를 하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유권은 나누어가졌고 앞서 살펴본 플랫폼에서 관리하다가 대신 판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미술품의 판매 여부에 대해서는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에게 판매금액과 내용에 대해 놓고 찬반 여부를 묻고 이에 대한 다수결을 하게 됩니다. 다수결로 매각이 결정되면 판매되고 이에 대한 수익금을 플랫폼 수수료 제외하고 주주들이 나누어 갖습니다. 

 

각각의 작품마다, 그리고 아트테크 플랫폼에 따라 판매 방식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아트테크 공동 구매 시 주의할 점

 

NFT미술품

 

믿을만한 플랫폼

만약에 온라인 플랫폼이 중간에 먹튀 하거나, 중간에 도산하게 되면 투자를 하고 나서 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모든 미술투자 업체는 금융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믿을만한 아트테크 플랫폼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어떤 그림을 살까?

또한 예술품을 투자하는 것은 주식 종목 투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림에도 유행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미술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아트 갤러리에 다니는 것도 좋지만 미술품 경매에서 현재 어떤 작품들이 잘 팔리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진품 문제

가장 큰 리스크는 진품이 아닐 경우입니다. 전문가들조차도 진품과 위조품을 을 쉽게 구분할 수 없습니다. 일반인이라면 더더욱 어렵습니다. 위작일 경우에는 구입 금액을 돌려주는 계약이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에 개인적으로 미술품을 구매하는 거라면 감정협회에 의뢰를 맡기는 것도 좋습니다. 

 

 

미술품 가격은 누구에 의해 결정될까?

 

미술품 가격은 대체 누가 어떻게 결정할까요? 사실 이 그림이라는 것은 정해진 가격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작가가 작품을 얼마에 팔 건지 플랫폼에 제시를 합니다. 보통 작가의 인지도에 따라서 해당 작품의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소장처나 소장자가 또 한 중요합니다.

 

유명 작가의 유명 작품을 사는 게 안전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우리가 성장주를 구매하듯이 아직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작품성이 좋고 높은 성장성이 보이는 신인 작가들에게 투자하는 것은 투자수익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아트테크의 장단점

 

장점
  • 그림은 가격 변동이 아주 크게 널뛰기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코로나와 같이 외부환경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 예술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신 분이라고 한다면 예술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 돈까지 벌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단점
  • 미술계의 평가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작품과 작가 제작비를 따라간다고 하더라도, 매출이나 영업이익과 같이 투명하게 운용되는 주식투자와 다릅니다.
  • 관련 보호법이 적으며 플랫폼 수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

 

무조건 유행한다고 쫓아가기보다는 긴 안목으로 내가 예술품에 관심이 있다고 한다면 이를 더욱 즐기면서 직접적으로 내 작품을 구매해보는 행위를 통해서 더더욱 미술품을 즐길 수 있는 계기, 그리고 또 재테크까지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오스 코인 전망과 호재 정리

 

이오스코인 전망과 호재 정리

현존하는 코인중 가장 높은 기술력을 자랑하며 시가총액이 꽤 높은 이오스 코인은 2021년 4월과 5월에 코인판을 한번 크게 달구었다가 최근에는 조금 안정세를 취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nfonavi.tistory.com

 

NFT게임 순위 TOP5 돈 버는 게임

 

NFT게임 순위 TOP5 돈버는 게임

그동안 게임을 하면서 돈을 쓰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현질을 통해서 좋은 아이템을 얻고, 무기를 강화하고, 게임 아바타를 꾸몄습니다.\ 적게 쓰면 수만 원부터 많이 쓰

infonav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