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IT

갤럭시워치 5 삼성페이 가능한가? NFC 및 네이버페이 결제 이용법

 

삼성페이를 쓰시는 분들은 요즘 지갑을 들고 다니는 일이 없습니다. 대부분 핸드폰으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외출할때 핸드폰만 들고 다니면 되니 더욱 편리합니다.

 

삼성페이를 쓰시던 분들이 갤럭시워치5를 구매할 때 많이들 궁금해하는 게 삼성페이 기능입니다. 갤럭시워치 5의 삼성페이 가능여부와 결제기능 사용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워치5 삼성페이 이용 불가, 그러나 방법은 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갤럭시워치 5를 사용해서 삼성페이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결제방식이 한국만 국제적으로 쓰이는 방식과 다르다는 점에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삼성페이로 결제할 때 전 세계에서 주로 쓰는 MST 모듈기반의 결제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NFC 모듈기반의 페이먼트 시스템을 갖춘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MST모듈 방식의 경우 NFC보다 보안에 있어 취약하여 전 세계적으로는 사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갤럭시워치는 국내 전용모델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판매되는 모델이다 보니 NFC모듈의 결제기능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갤럭시워치 5로 NFC 결제가 되지만 한국에서만 MST기반의 결제가 안 되는 실정입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별도의 통신요금을 내야하는 갤럭시 LTE모델보다는 핸드폰과 함께 있을 때 통신기능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모델을 선호하고 있어서 어차피 삼성페이 쓰는 사람들은 핸드폰으로 결제를 합니다. 갤럭시워치 5 LTE모델만 차고서 모든 걸 해결할 수는 없다는 게 아쉽죠?

 

삼성페이는 아니지만 다른 방식 갤럭시워치5만 가지고서도 페이먼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방법들을 한번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갤럭시워치 5의 NFC 결제기능 이용법

 

 

우선 갤럭시워치로 간단 편리한 NFC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머니 결제기능 연동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과 한도 내에서 간편한 편의점 결제 등이 가능합니다. 

 

① 어플받기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핸드폰과 워치앱에서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갤럭시워치와 핸드폰 모두에서 티머니 앱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두 기기 모두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면 자동으로 두 기능이 연동됩니다.

 

② 연동하기

핸드폰의 티머니 어플을 실행하여 현재 가지고 있는 본인명의의 신용카드/체크카드를 등록 및 연동해야 합니다. 충전형 선불 요금제도 있지만 현재 이용하고 있는 신용카드 중에서 교통카드기능을 지원하는 신용카드를 연결하는 것이 더욱 편리합니다. 

 

③ 결제하기

갤럭시 워치에서 NFC모드를 활성화 한 뒤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혹은 NFC결제기능을 지원하는 곳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갤럭시 워치의 경우에는 방전 시에 교통카드 지원이 안 되는 부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워치 5 네이버페이로 결제 이용 방법

 

 

최근 더 많이 각광을 받는 것은 네이버 페이입니다. 네이버페이의 경우 사용 시에 포인트 적립이 높고 사용이 간편하기 때문에 점점 더 보편화돼 가고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5로 네이버 페이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어플설치

티머니와 마찬가지로 네이버페이도 핸드폰과 갤럭시워치 5 모두 어플을 받아야 합니다. 우선 내 핸드폰에서 네이버페이 설정부터 합니다. 기존에 네이버 페이 이용자라면 로그인만 하고 본인인증만 하면 되고 한 번도 이용해 본 적이 없다면 안내에 따라 비밀번호 등록을 한 뒤 한번 인증 후에 비밀번호 없이 결제할 수 있게 해 둡니다.

 

② 신용/체크카드 등록

현장결제 탭에서 신용/체크카드 등록을 선택하여 결제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용카드 번호와 CVC 내용들을 넣고 신용카드 등록을 완료합니다. 

 

갤럭시워치 5 연동

갤럭시워치 5에서 네이버페이 앱을 켜고 "한 번만 인증하고 비밀번호 없이 결제하기"에서 설정한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내가 등록한 신용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신용카드를 누르면 현장 사용 가능한 QR코드가 생성됩니다.

 

④ 결제하기

결제가 필요한 순간에 갤럭시워치의 네이버페이 어플을 실행한 뒤 네이버페이 화면 중간의 현장결제하기를 누른 뒤 신용카드를 선택하여 QR코드를 생성시킵니다. 해당 QR코드를 결제 직원에게 보여주면 직원은 해당 QR코드를 바코딩하여 결제가 완료됩니다.

 

네이버페이 오프라인에서 결제 가능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편의점 : CU, GS25, 이마트 24,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 마트 : 하나로, 롯데, 다이소, 메가
  • 카페 : 이디야, 탐탐, 카페베네, 매머드커피, 배스킨라빈스
  • 주유소 : GS칼텍스

 

 

  삼성페이 가능한 스마트워치 : 기어시리즈

 

 

갤럭시워치의 국내향 모델이 있다면 그건 바로 갤럭시 기어시리즈입니다. 국내향 모델이기 때문에 MST 삼성페이 결제기능을 넣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기어 S3, S4 모두 삼성페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갤럭시워치 시리즈 5가 한수 위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스마트워치의 기능을 쓰시면서 삼성페이 기능까지 갖추고 싶다고 한다면 갤럭시 기어 시리즈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갤럭시워치 5 삼성페이는 언제 될까?

 

갤럭시워치 5로 삼성페이가 안된다는 점은 정말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비록 네이버페이가 보편화되고 T머니를 이용한 결제도 가능하긴 하지만 그래도 삼성페이처럼 어디에서나 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만 많이 쓰는 MST기술을 갤럭시 워치에 적용할 수 없었 때문입니다. MST기술은 국제적으로 많이 쓰는 NFC기술보다 더욱 보안에 취약한 편입니다. 점차 국내에서도 MST기술을 NFC 기술로 대체해 나가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국내에서도 NFC를 통한 결제 기능으로 전환되며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딜 가도 삼성페이를 갤럭시워치로 간단하게 결제 가능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보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