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자산배분 전략 주식 포트폴리오 이야기


얼마전에 시드머니에 대해 이야기를 좀 해봤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노동소득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우리가 일 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100세시대에 은퇴후에 금융소득이 없게된다면, 나이가 들어서 자식에게 손을 벌리고 초라한 노후를 보내거나 국민연금만으로 버티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금액은 박스주우러 다녀야할지 모른다는 겁니다.



안정적인 중장년층으로 들어서기 위해서는 내가 노동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투자 포트폴리오, 그리고 이를 위한 자산배분이 필수적입니다. 


내가 주식을 위한 시드머니가 단돈 1000만원이라도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이걸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자산배분을 해볼 차례입니다. 



■ 주식포트폴리오 전에 자산배분부터



"투자와 투기의 차이"에서 내가 가질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라는 말을 했습니다. 중요한건 단기적인 수익률보다는 꾸준하게 적은 리스크내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것입니다.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의 전재산을 주식에만 그것도 어느 한종목에만 몰빵한다고 하면 물론 큰돈을 벌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큰 돈을 잃을 수도 있는 일입니다. 



게다가 장기적으로 꾸준히 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그 이유는  투자를 10년이상씩하다보면 세계적인 경제 위기들이 찾아올수밖에 없기 댸문입니다. 일례로 2008년 서프프라임, 2012년 유럽발금융위기, 2020년 3월 팬데믹사건, 그외에도 수없이 많은 자잘한 위기가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주식은 폭락했고 주식에만 잔뜩 재산을 갖고 계시던 분들은 정말 견디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적어도 소중한 나의 재산을 여러군데로 분산시켜서 혹시라도 전체적인 주식시장이 무너지더라도 안전자산에도 일부 갖고있어서 평소에는 큰 수익률을 내진 못하더라도 위기에도 나의 재산을 지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자동차보험 꼭 들듯이 말이죠. 



■ 포트폴리오 얼마나 중요한가?



투자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1)종목선정

2)시장타이밍

3)자산배분


많은 사람들은 종목선정이나 타이밍이라고생각하지만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는 자산배분이 90%로 가장 크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자산배분이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투자 위험은 줄이고 가능한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투자자산의 기대수익률과 위험을 구하는것부터 먼저 시작해야합니다. 자산을 결합하여 수학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니 위험이 줄어들고 분산효과 포트폴리오 효과라고 불리웁니다. 



■ 자산배분 전략 어떻게 세울 것인가?



1) 공격형인가 방어형인가

우리가 소위 이야기하는 자산배분은 주식/ 채권/ 부동산 /금 / 비트코인과 같은 다양한곳에 분산해서 놓을수 있습니다. 내가 안전형인지, 중립형인지, 공격형인지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고 나의 투자성향에 따라서 이 배분을 해야합니다.


만약에 나의 목표수익률이 높다고 한다면 당연히 큰 리스크를 떠안아야합니다. 그러한 리스크를 내가 감당하는것이 가능한지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2) 투자목적 투자기간 투자금액

여기에 투자목적, 투자기간, 투자금액을 고려해야합니다. 투자목적이 결혼자금이라면 투자기간이 짧고 환매가 쉬운 곳에 투자를 하게되겠습니다. 


반대로 노후자금이라면 길게 가져가면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수 있는데에 투자해야겠죠, 또 투자금액이 1000만원이라면 주식을 위주로가겠지만, 1억이 넘는다면 부동산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 자산배분 전략 예시 1 : 공격형 


 

 투자포트폴리오

투자비중 

현금 

MMF or CMA

10% 

채권 

 국내or해외채권

10% 

주식 

 국내 우량주

20% 

국내 중소형 주 

20%

해외 우량주

10% 

ETF펀드 

20% 

 부동산

리츠 

10%

 합계 

100% 


■ 자산배분 전략 예시 2 : 중간형


 

 투자포트폴리오

투자비중 

현금 

MMF or CMA

10% 

채권 

 국내or해외채권

10% 

주식 

 국내 우량주

30% 

국내 중소형 주 

0%

해외 우량주

10% 

ETF펀드 

20% 

 부동산

리츠 

20% 

 합계 

100% 


■ 자산배분 전략 예시 3 : 방어형 


 

 투자포트폴리오

투자비중 

현금 

MMF or CMA

5% 

채권 

 국내or해외채권

35% 

주식 

 국내 우량주

20% 

국내 중소형 주 

-

해외 우량주

10% 

ETF펀드 

20% 

 부동산

리츠 

10% 

 합계 

100% 



■ 자산배분전략 리밸런싱



일단 제가 아주 간단하게 만들어 본것입니다. 저는 공격형을 택하고 있고 딱 저렇게 떨어지기보다는 조금씩 왔다갔다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나에게 맞는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걸 지켜보면서 자꾸 수정을 해나가야합니다. 다시 조정하는것을 리밸런싱이라고하는데 이 리밸런싱은 1년에 최소 1차례 이상은 실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에 내가 관리할 수 있는 자산이 억이 넘는다고 한다면 리츠가 아닌 실제부동산 + 금 + 비트코인정도를 추가적으로 담을 수 있겠습니다. 



■ 글을 마치며 



아주 유명한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도 이미 공개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주식계의 스티븐잡스인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은 많은 자산가들이 따라하고 있습니다.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나의 자만을 버리고 시장에서 일어날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도 대응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큰 수익은 버리더라도 안정적으로 자산을 불려나가겠다는 것입니다. 목표수익률을 정해서 안정적으로 올라가면서 손실이 발생해도 어느정도 버티면서 지낼 수 있는 힘이 될것입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설계사가 하는일  (0) 2021.01.19
은행주 금융주 전망 잘나갈까  (0) 2021.01.18
시드머니 란? 얼마부터  (0) 2021.01.12
IRP 계좌란? 장단점  (0) 2021.01.11
퇴직연금 의무가입대상 수령방법  (0) 202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