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자영업자 대출 정부지원 총정리

 

  자영업을 시작했던 계기

 

 

생계형 자영업자 비율이 우리나라는 OECE대비하여 상당히 높은편이라고 합니다. 사실 저도 현재 자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나름 선망의 대상인 대기업을 다녔는데 생각보다 연봉도 높지 않고 이상하게 저는 회사 생활이 적성에 잘 안맞더라구요.

 

결정적이었던 것은 주변에 학벌도 능력도 안되서 취업을 못했던 친구들이 장사를 통해서 돈은 나보다 많이 벌때 직장생활에 대한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여기에다가 더불어서 회사에서는 40대 중반만 넘어가도 언제 잘릴지 모르는 목숨인지라 회사에서 십몇년을 다닌 선배도 책상이 옮겨지거나 이상한 부서로 배치될때 아 회사를 어떻게든 빨리 때려쳐야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마침내 회사에 위기가 왔고 저도 잘리게 되었습니다. 

 

 

실업급여를 몇개월 받으면서 어떻게든 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준비를 했고 여기저기 찾아다니면서 장사를 준비해서 시작한 사업은 주식투자와 온라인 유통사업이었습니다.

 

  자영업자의 돈맥경화

 

그런데 자영업을 하는것과 월급쟁이는 하늘과 땅차이였습니다. 회사에 있었을때에는 내 일이 주어지고 주어진 일만 잘하면 월급이 꼬박꼬박 나왔는데 막상 자영업은 돈들어갈데는 정말 많은데 내가 할일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고, 자영업을 하기 위해서 모아둔 돈은 금방 떨어졌습니다.

 

 

특히 가장 저를 괴롭게 만들었던 것은 돈맥경화였습니다. 유통사업에서 자본금이 얼마 되지 않으니까 재고가 쌓이면 문제가 되었습니다. 재고라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팔리는 것이지만, 다른 품목이 당장 주문이 들어와도 물건대금을 치를 현금이 없으니 돈이 돌지 않는 현상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당장 몇백만원만 있다고 했다면 조금 더 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었던 것도 스트레스를 받으며 자영업을 접어야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누군가에게 폐끼치기 싫은데도 처음에는 가족에게 지인에게 돈을 빌렸지만 오히려 장사가 잘 될 수록 이렇게 돈맥경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아마 저보다도 아예 점포나 오프라인 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더욱 이런 자본금에 대한 압박을 많이 느낀다고 들었습니다.  

 

 

 

 

  자영업자 대출이란?

 

그러다가 자영업자를 위한 대출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자영업자 대출들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위해서 돈을 빌려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이라는 곳은 신용이 높거나 담보가 있어야만이 저금리로 돈을 빌려줍니다. 자영업자라고 하더라도 집을 담보로 하거나, 신용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다면 그게 더 깔끔합니다.

 

문제는 자영업자 중에서 그렇게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없다는 것입니다. 보통 "내 집"이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집에는 이미 엄청나게 많은 대출이 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건 "내 집"이 아니라 은행집이죠. 은행집을 담보로 은행은 돈을 빌려주지 않습니다. 전세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용적인 측면에서도 한번 살펴보자면 직장인이야 매달 소득이 일정하고 그러다보니까 당연히 신용이 높아집니다. 월급쟁이야 매달 안정적으로 돈이 들어오기 떄문에 은행에서도 갚을능력이 있다고 판단하는데 자영업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자영업자는 소득이 불안정하고 사업이 망할 수도 있기 떄문에 돈을 잘 빌려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는 매년 폐업하는 자영업자가 많아지니, 경제를 살리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서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서 다양한 자영업자 대출 상품들을 내놓았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자영업자 대출 추천 첫번째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아마 대부분 영세한 규모의 자영업자들에게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업종인 카페, 음식점, 공방, 가게, 온라인쇼핑몰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들이 해당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대출자격 

 

"소상공인"이어야 합니다. 소상공인이란 5인미만 사업장을 뜻하는데 제조,운송,건설,광업의 경우에는 10인 미만 사업장까지 소상공인으로 쳐줍니다. 

 

신용등급은 4~5등급이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 12시간을 필수적으로 이수하셔야 합니다. 이

미 받고 있는 대출 상품중에 고금리 대출이 7000만원을 넘으면 대출이 불가능하고 DTI는 40%입니다.

 

업종에 대한 제한도 있습니다. 주로 도박과 관련된 업종들, 주류나 담배 유통업체, 다단계 업체, 유흥주점, 안마시술소, 복권방, 나이트클럽, 보험금융업종, 변호사나 수의사 같은 고소득 직종, 일반 보습학원들은 해당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대부분 일반적인 업종들은 해당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2) 대출금리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대출금리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4%를 전후로 대출금리가 나오게 됩니다. 요즘 금리가 높은데 다른데 비해서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금리를 잘 받는 경우에는 금리가 연 2%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사람들이 많이 받는 것은 일반경영안정자금인데 이또한 금리가 높지 않습니다. 신용에따라서 다르지만 확실히 시중의 1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라는 점이 매력적이라서 받을 수 있으면 꼭 받아야하는 상품입니다.

 

3)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성장촉진자금의 경우에는 1억원 이내이고 일반경영안정자금은 7천만원 이내입니다. 내가 장애인일 경우에는 한도가 1억까지 늘어납니다.

 

대출기간은 전부 5년이고 보통 2년 거치 3년 상환 방식으로 2년 이후에는 3년동안 원리금분할상환으로 갚아야합니다. 

 

4) 대출절차

 

 

첫쨰 :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융자확인서 받기 (필수)

둘째 : 신용보증기관에서 보증서 받기(선택)

셋쨰 : 시중 은행에서 융자확인서와 신용보증서를 가지고 대출 받기

 

일단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융자확인서를 받으면 바로 은행에가서 신용이나 담보를 가지고서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앞서 이야기한것처럼 신용이나 담보가 빈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별 신용보증기관에서 신용보증서라는 것을 발급받아서 은행에 담보나 신용대신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신용보증기관들은 대신에 신용보증발급 수수료를 받습니다. 만약에 사업이 도산하여 빚을 못갚게 될 때 보증을 서주는 기관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대출을 받을때 이 신용보증서를 받아서 진행하니 두번째 과정까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모로 대출절차가 까다롭기는 하지만 제가 보았을때 가장 좋은 정부지원 자영업자 대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금리가 가장 낮기 떄문입니다. 

 

그만큼 인기도 많기 떄문에 정책자금이 소진되면 대출이 불가능하니 선착순으로 진행될때 얼른 신청해서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정부지원 자영업자 대출 추천 두번째 :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대출 

 

 

 

 

 

 

두번째는 신용보증재단 사업자 대출입니다. 비교적 조금 규모가 큰 사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해당 대출상품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이야기한 소상공인진흥공단과 마찬가지로 신용보증재단이 대신 보증을 서주고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는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1) 대출자격

 

앞서 이야기한 "소상공인"만이 가능합니다. 도소매업 서비스업 무역업 운송업 다 가능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앞으로 돈을 못벌것 같이 사업성이 낮은 기업은 보증해주지 않습니다. 여기에 금융기관 대출금을 연체하고 있으면 신용도가 떨어져서 불가능하고 기존에 지역신용보증재단이나 금융기관에 손실을 입혔던 기록도 없어야 합니다. 

 

여기에 보증 제한된 업종은 아까전과 비슷하게 오락, 도박, 점술, 유흥주점, 다 안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대출금리  

 

금리는 보통 4%를 전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은행금리가 6%라면 정부에서 2%의 금리를 지원해줍니다. 신용도와 자금규모에 따라 달라지집니다. 대신에 한도는 똑같아도 위에 소상공인보다 더 많은 대출금이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대출한도  

 

 

신용평가시스템상 보증한도액은 최고 7천만원입니다. 대출금액의 0.5~2%까지 신용도나 보증금액, 기간에 따라서 보증료를 받습니다. 보통은 1%정도를 보증료로 납부하게 되는데 예를들어 내가 5천만원을 보증받았다고 한다면 50만원을 보증료로 지급해야 합니다. 

 

4)대출절차 

 

 

첫째 : 제출서류와 함께 방문상담 (사업자 등록증사본,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신분증, 법인등기사항)

둘째 : 보증 심사 및 보증서 발급

셋째 : 보증서와 함께 은행에 가서 대출 검토 및 서류 도장 받기

넷쨰 : 해당 서류를 신용보증재단에 제출 

다섯째 : 신용보증재단 담당자 사업장 방문 및 실사점검

여섯째 : 대출승인 및 은행 재방문 후 대출진행

 

 

간략하게 설명드렸지만 일단은 구조는 비슷합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자격을 심사해서 보증서를 발급받고 해당 서류를 가지고 은행에 가서 돈을 빌리는 구조입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는 사업장을 실제 점검해서 실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인지 규모가 어떤지에 대한 조사까지 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 담당자에게 전화가 와서 심사가 통과되었다는 이야기가 되면 신청서에 도장을 받았던 은행에 다시 방문하여 대출 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입금받으면 끝입니다. 필요한 대출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보통은 2~3주정도 걸리고 늦게 걸린다면 1달정도에 걸쳐서 진행되게 됩니다. 저금리라는 점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자영업자 대출 추천 세번째 : 햇살론 창업자금 대출 or 사업운영자금 대출

 

 

 

 

만약 신용보증재단이나 소상공인진흥공단이 불가능할정도로 신용등급이 낮다면 마지막 정부지원 선택지는 햇살론이 있습니다.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서를 기반으로 2금융권인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에서 대출지원을 받는 상품입니다. 

 

1) 대출자격

 

보통 창업한지 1년이내 많이 받는 것은 햇살론 창업자금입니다. 대출자격으로서는 정부 지자체의 창업교육이나 컨설팅 이수한 경력이 있어야하고 개업한지 1년이 안된 창업자들입니다. 또는 노점상을 하다가 점포로 전환 창업하게된 경우는 사업자 등록일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햇살론 사업운영 자금 대출 자격은 현재 영업중인 자영업자나 농업 어업에 종사하면 되고 딱히 자격 제한이 없습니다. 

 

 

2) 대출금리

 

햇살론 금리는 앞서 이야기한 것보다 많이 비싼 편입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신용등급이 낮기 떄문입니다. 보통 8~9%가 일반적으로 중금리 정도의 형태입니다. 긴급자금으로 많이들 대부업이 20%가 넘는것을 본다면 그래도 착한 대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협같은 상호금융에서 서류심사를 조금 더 알아보면 6~7%대까지 금리를 낮출 수 있으니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3) 대출한도

 

햇살론 창업자금 시에는 최대 5천만원 / 햇살론 사업운영자금은 최대 2천만원입니다. 사업 운영자금의 경우에는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해서 한도가 결정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며 1년가치 4년 상환입니다. 햇살론은 점점 더 부실채권이 많아지면서 예전보다 빡빡한 형태로 돈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대출절차

 

첫째 : 지역 신용보증재단 or 햇살론 취급은행 방문

둘째 : 서류제출 및 대출심사

셋째 : 심사 완료 및 대출 진행 

 

사업자 관련 대출 서류는 본인확인서류, 사업자등록증, 임대차 계약서 등 사업사실 확인서류입니다. 방문전에 전화를 걸어서 제출 서류를 미리 챙겨간다면 좀 더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대출 글을 마치며

 

금융권에서는 자영업자들에게 대출을 잘 내주지 않습니다. 아까 이야기 했던것 처럼 신용도 담보도 없으니 부실채권이 될 가능성이 높기 떄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금리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신용보증재단이나,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저금리 상품을 최대한 활용하시고, 신용등급이 되지 않으실 경우에는 햇살론도 차선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이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잘 맞는 정부지원 대출이나 은행권의 대출이 있을 수 있으니 여러 상품들의 자격과 금리를 비교해보시면서 더 저렴한 금리의 대출상품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많은 자영업이 힘든 시기입니다. 이럴때 자금압박이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때일수록 느긋하게 마음을 가지고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습득할 시기입니다. 모두가 사업이 번창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