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대출 부결 사유 대표적인 5가지 원인과 해결방법

대출부결사유

 

대출을 받으려고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신용대출 신청을 하면 대출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이때 대출 자격이나 기준에 맞지 않으면 대출이 부결되게 됩니다. 

 

다양한 사유로 대출 부결이 날 수 있는데 대표적인 대출 부결사유들과 각각의 거절 원인별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 부결사유 대표적인 5가지 

 

 

 

대출 부결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거의 90% 이상은 아래 5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대출이 부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대출이 거절된 이유가 아래에 해당되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 연체기록이 있다

무엇보다 먼저 현재 연체중인 대출이 있다고 한다면 대출이 거절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체된 지 5일 미만이라고 한다면 대출이 가능하나, 연체 중인 기록이 5일 이상 계속 지속되면 정보가 공유되며 30일 이상 되면 장기연체자로 등록되게 됩니다.

 

현재 연체중이거나 최근 3개월 이내에 여러 건의 연체기록이 있으면 일반적인 대출이 거절날 가능성이 높으니 연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둘째 : 신용등급이 낮다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에도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같은 1금융권에서는 일정한 신용등급 이하의 분들에게는 대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보통 그 기준을 신용등급 기준 6등급으로 보고 있습니다. 6등급 이하의 경우에는 저신용자로 분류되어 일반적인 신용대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셋째 : 소득이 잡히지 않는다

소득이 잡히지 않는 경우에도 대출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많은 금액을 빌려줄때에는 금융기관에서는 반드시 상환능력을 봐야 합니다.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고 매달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직장인들에게는 대출이 잘 되는 반면에 소득이 잡히지 않는 무직자나, 프리랜서, 소득이 안 잡히는 사업자의 경우에는 대출 부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 재직기간이 짧다

현재 신용등급도 나쁘지 않고 돈을 벌고 있는 직장인이라고 하더라도 대출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재직기간이 짧은경우입니다. 신용대출 상품의 경우에 긴 경우에는 1년 이상의 재직기간을 가져야만 돈을 빌려주는 곳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6개월이며 공무원이나 전문직의 경우에는 3개월이나 아예 없는 등 직업의 안정도에 따라서 이 기간은 단축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 소득에 비해 부채가 많다

기존에 다른 부채가 많은 경우 대출부결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상환능력과도 마찬가지입니다. DSR이라는 소득 대비 부채상 환율을 살펴봤을 때 이것이 40%가 초과되면 대출이 안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1년에 갚아야 할 원리금 상환 금액이 본인 연소득의 40% 이하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출 부결 시 해결방법 

 

대출이 거절된다고 하더라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각 원인에 따라서 해결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출 부결 시 해결방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 연체자 대출 방법

현재 연체 중이라고 한다면 대출 이용방법이 없습니다. 현재 연체 중인 금액을 빨리 갚는 게 일단 우선입니다. 더 늦어질수록 신용등급이 계속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연체된 금액을 우선 해결하기 바랍니다.

 

카드값 몇십만원 연체된 것 가지고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분이 있는데 단돈 10만 원이라도 연체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일단 연체 중인 내용을 해결한 뒤 연체기록 이 있더라도 대출이 가능한 곳들이 있는데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장기 단기 연체자 대출 가능한 곳 6가지 정리, 현실적인 방법은? - INFONAVI

장기 또는 단기연체자로 공공정보가 등록된 경우 신용점수는 크게 하락하고 금융기관에서 대출 이용이 어렵게 됩니다. 대출이자 카드대금 통신비를 10만원 이상 영업일 기준 30일이 연체하게 되

infonavi.co.kr

 

 


둘째 : 저신용자 대출 방법

일반적인 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가 어려운 6등급 이하의 저신용자는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2 금융권 카드사, 캐피탈, 저축은행 대출을 받거나 정부지원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이있고 연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의 분들이라고 한다면 우선적으로 정부지원 대출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햇살론 대출, 새희망홀씨대출,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하는 정부지원 대출들이 있으며 금리가 1 금융권 은행보다 저렴합니다.

 

그 이후에는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대출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캐피탈대출은 다양한 곳들이 있는데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잘 나오는 저축은행 상품 BEST7 - INFONAVI

대출 잘 나오는 저축은행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상품은 주로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한 대출 상품으로서 소득과 재직 증빙이 없어도 가능한 상품 위주입니다.

infonavi.co.kr

 


셋째 : 무직자 및 무소득자 대출 방법

소득이 잡히지 않는 경우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한 곳들이 있습니다. 특히 300만 원 미만의 비상금 대출의 경우에는 소득이나 직업 상관없이 주부, 학생, 무직자도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도가 높은 금액을 원한다면 소득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출이 필요한데 당장 급한게 아니라면, 4대 보험 되는 아르바이트라도 해서 소득을 잡히게 만드는 게 방법입니다. 사업자나 프리랜서라면 소득신고를 꼭 해서 내 소득이 잡히도록 해야 합니다. 

 

무직자인데도 높은 한도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담보대출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담보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의 경우에는 무직자도 높은한도로 대출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무직자 캐피탈 대출 가능한 곳 10가지 - INFONAVI

무직자 캐피탈 대출 가능한 곳 10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직장 재직과 소득과 관계없이 받을 수 있는 무직자 캐피탈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소개드리는 상품들을 비교

infonavi.co.kr

 

 

넷째 : 재직기간이 짧은 경우 대출방법

재직기간이 짧은 경우에는 그냥 좀 기다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출이 급하지 않다면 원하는 재직기간을 살펴보고 이를 좀 기다리는 겁니다.

 

아니면 각 은행별로 금융상품별로 필요로 하는 재직기간이 조금씩 다릅니다. 금리가 저렴할수록 재직기간 요건도 까다롭지만, 금리 차이가 크지 않은데 요구 재직기간이 짧은 대출 상품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재직 1개월 대출 가능한 상품 정리 - INFONAVI

오늘은 재직 1개월 대출 가능한 곳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는 직장이 없으면 대출을 잘 안해줍니다. 직장이 있다고 하더라도 재

infonavi.co.kr


다섯째 : 기존 부채가 많은경우 대출방법

기존 부채가 많은 경우에는 현재 한도가 찰만큼 차서 신용대출이 안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신용이 아닌 담보를 대출로 하면 대출이 나올 수 있습니다. 현재 타고 다니는 차량이나,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다면 기존에 부채가 많다고 하더라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만들어놓고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통장은 대표적으로 한도를 잠식하는데, 만약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통장이 있다면 과감하게 정리하시거나, 해당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해서 대출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출 부결되도 방법은 있다

 

 

대출 거절되면 많은 분들이 당황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각 원인별로 방법은 있습니다. 만약에 대출이 한번 부결 나면 해당 금융기관에 문의하여 대출 부결 난 사유에 대해서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대출이 거절된 원인을 파악했다면 해당 부결사유별로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적합한 대출을 이용하실수 있길 바랍니다.

 

출을 받을 때 유의사항은 연체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하며, 내 소득을 고려하여 충분히 상환이 가능할 때 대출을 이용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