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창업대출 종류와 조건 받는 방법

 

정부에서는 창업을 장려하기 위해 좋은 조건으로 창업대출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창업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기보다 일반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서 창업을 하거나 순수한 자기 자본만으로 창업을 해야 하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있는지 잘 몰라서입니다. 그렇다면 창업대출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창업대출의 종류와 자격조건, 받는 방법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대출 종류는 많다

 

 

창업대출은 우리가 잘 몰라서 그렇지 여러가지 창업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비교해보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받는 창업자금 대출 종류 5가지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창업자금 대출 (경영 초기 안정자금)
  2. 청년전용 창업자금지원 대출
  3.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4. 햇살론 창업자금 대출
  5.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각각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지 한도와 금리가 얼마 정도 되는지 상세하게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창업대출 종류 1.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창업자금 대출 (경영 초기 안정자금)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창업자금 대출
자격조건 업력 1년 미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정한 교육과정 수료한 소상공인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소상공인
한도 기업당 7천만원 이내
금리 연 4.49%
대출기간 5년 (2년 거치)

 

가장 먼저 알아볼 만한 것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자금입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대출 중에서 경영 초기 자금이 있습니다. 업력 1년도 안된 기업이라면 대출도 안 나오는데 무작정 사업자부터 낸 분이라면 이 자금을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살펴보면 5인 미만 소상공인 창업자라면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업력 1년 미만이어야 합니다. 중소기업 청장이 정한 교육과정은 온라인 교육 12시간 이상만 수료하면 됩니다. 

 

대출금리는 연 4.49%이며 조금씩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5년까지이며 거치기간 2년 포함된 기간입니다. 대출 방법은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에 신용과 사업성, 재정상태, 경영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으면, 일반적인 은행에서 대리 대출하게 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조건 및 서류 알아보기

소상공인들이 많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특히 영세로 음식점이나 카페 같은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집합 금지와 영업시간 제한으로 큰 타격을 받으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사업을 운영하고 생

infonavi.tistory.com

 

 

창업대출 종류 2. 청년전용 창업자금지원 대출

 

청년전용 창업자금지원 대출
자격조건 대표자 만 39세 이하
사업개시일로부터 3년 미만 중소기업 창업하는자
창업성공패키지 이용시 업력 7년 미만도 가능
한도 최대한도 1억원 미만
(제조업/지역특화산업 최대 2억원)
금리 3.89% (고정금리)
대출기간 시설자금 : 10년 이내 (거치 4년)
운전자금 : 6년 이내 (거치 3년)

 

청년전용 창업자금지원 대출은 대표자가 만 39세 미만인 경우 업력 3년 이내의 중소기업 대표자에게 저금리로 빌려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에서 저금리로 빌려줌으로써 최대한도는 1억 원까지이며 5천만 원까지는 쉽게 자금지원이 나옵니다. 자금이 많이 필요한 제조업이나 지역특화 주력산업의 경우에는 2억 원까지 나옵니다. 

 

융자의 내용에 따라서 시설자금 (생산설비나, 시험검사장비, 사업장 건축자금)과 운전자금 (창업 소요비용 및 초기 경영비용)으로 나뉩니다. 시설자금은 최대 10년, 운전자금은 최대 6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금신청 접수 시 교육이나 멘토링을 함께 받는 것이 필수이며 사업계획서를 평가해서 대출을 해줄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청년창업지원금 받는법 8가지

2020년 정부에서 지원한 창업지원금은 무려 1조 4517억원입니다. 2019년 대비 30%늘어난 액수이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예정으로 보입니다. 스타트업 육성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기 때문에, 창의적

infonavi.tistory.com

 

 

3.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자격조건 창업을 하려고 하는 저소득자 or 저신용자
저소득자 요건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대상자
저신용자 요건 : 신용점수 하위 20% (NICE기준 744점 이하 KCB기준 700점 이하)
한도 최대 최대 7천만원
생계형 차량 최대 2천만원
무등록사업자 최대 500만원
금리 4.5%
(무등록 사업자 2%)
대출기간 최대 6년 (거치 1년)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은 저신용자나 저소득자들의 재기를 위한 창업자금 대출입니다. 일반적으로 특히 신용이 낮다고 한다면 대출이 어려운 반면에 신용등급이 낮다고 하더라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금의 용도는 사업장 임차보증금이나, 창업 초기 운영 및 시설자금, 생계형 차량(1톤 이하 트럭)을 구매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대 7천만 원까지이며 생계형 차량은 2천만 원, 무등록 사업자는 최대 500만 원으로 한도가 제한됩니다.

 

금리는 4.5% 고정금리이며 무등록 사업자의 경우에는 2%로 저렴한 금리로 내어주고 있습니다. 대출신청방법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하시면 되고 컨설팅과 교육이 필수적이며 사업계획서를 마찬가지로 보게 됩니다. 

 

 

미소금융 사업자 대출 자격 조건 금리 완벽정리

미소금융 사업자대출은 자영업자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금융상품 중 하나입니다. 사업자 금융상품 중에서는 저신용자 분들에게도 유리한 조건의 대출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금융권

infonavi.tistory.com

 

 

4. 햇살론 창업자금 대출

 

햇살론 창업자금 대출
자격조건 개업일로부터 1년 이내의 창업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창업교육 및 컨설팅 12시간 이수 필수
무등록 무점포에서 유등록 유점포 전환하여 등록일 3개월 이내의 창업자
한도 최대 5천만원
금리 연 7~8% 
보증료1%
대출기간 최장 5년 (1년거치)

 

햇살론 창업자금은 정말 신용도가 낮아서 다른 대출이 불가능한 분들이 이용하면 좋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5천만 원까지인데 보통 임차보증금 용도로 쓰입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임차보증금 제외하고 나머지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까지 지원해줍니다. 

 

최장 5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구비서류는 본인 확인서류와 사업사실 확인서, 임대차계약서 등이 필요합니다. 보증료가 1% 따로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 방법 정리 보증서 받기 후기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대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햇살론에는 직장인 햇살론이나 청년을 위한 햇살론유스 그리고 햇살론 15가 있습니다. 오늘 보여드리는 방법은 간편하게 모바

infonavi.tistory.com

 

 

5.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창업자금 대출
자격조건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졸업생 중 창업한 소상공인
한도 최대 1억원
금리 연 4.49%
기간 5년 (2년거치)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는 유망한 아이디어 창업아이템을 가진 소상공인의 창업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공고가 날 때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를 일단 들어서 졸업해야 합니다.

 

신사업창업 창업 사관학교를 들은 분만 대출이 나오니까 사실 가장 뒤로 뺀 것입니다. 이외에도 창업교육과 점포 체험, 먼테롱, 사업화 자금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해줍니다.

 

사업계획서는 당연히 보고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이나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접수한 뒤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대출받아본 후기 : 사업계획서가 중요하다

 

 

저도 창업대출을 받아봤지만 창업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가 필수이며 중요합니다. 이는 돈을 빌려주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당연한 겁니다. 돈을 빌려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 돈을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특히 창업을 하게 되면 망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시중 은행에서는 돈을 안 빌려주고 일반 직장인에게 안전하게 빌려주려고 합니다. 이미 사업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어느 정도 사업에서 소득이 지속적으로 발생해야 돈을 빌려주죠.

 

그러나 창업을 하면 정말 맨땅에 헤딩하는 겁니다. 사업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오직 볼 수 있는 건 사업계획서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창업대출은 심사 때 사업계획서를 가장 중요한 서류로 보게 됩니다.

 

사업계획서가 구체적이고 현실적일수록 대출이 더 잘 나옵니다. 꼭 창업대출이 아니라 다른 창업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도 사업계획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잘 작성해두는 게 좋겠습니다.

 

구체적인 예산안과, 해당 자금이 어디에 어떻게 쓰일 것인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벌고 예상 매출액이 얼마 정도이며 마진이 얼마가 남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적고 해당 마진으로 매달 얼마를 상환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객관적으로 얼마나 설득력이 있는지 뜬구름 잡는 것이 아닌지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체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결론

 

 

창업대출 종류별 자격과 대출 조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내 조건에 따라서 나에게 맞는 창업대출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내가 원하는 한도만큼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상품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의 일반경영안정자금 창업 초기 상품이며, 저소득이나 저신용자라고 한다면 미소금융 창업대출을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청년창업과 관련되어서는 많은 지원제도들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두 창업에 성공하셔서 경제적인 자유와 시간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