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상이 참 급변한다고 느껴집니다.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나올법했던 자율주행 차량이 생각보다 더 빠르게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자동차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차량의 현황가 자율주행 관련주 5종목을 한번 가져와봤습니다.
자율주행관련주 현황
자율주행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곳은 역시 테슬라입니다. 전기차 + 자율주행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으면서 주가가 이세상 주가가 아닌 모습을 2020년 내내 보여주었고 이 기세가 2021년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서비스는 주행데이터의 독자적인 원천기술을 많이 확보했다는 것입니다. 카메라 이미지를 기반한 사물인식기능으로 신호등 정지신호, 비보호 좌회전가능한 상태입니다. 아직까지는 감시와 통제가 필요한 레벨 2기준입니다.
최근 중국의 베이징시에서 무인주행 허가증을 발급하여 택시기사가 없이도 자율주행 영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10월 바이두는 자율주행 택시서비스 아폴로 고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으며 시험 운행에 도입했습니다. 이택시는 자율주행 레벨 4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중국은 미국에 비해서 기술적으로는 아직 뛰어난 수준은 아니지만 문제는 각종 제도가 국가에서 사람 안전보다는 기술 발전이 먼저다 주의인것 같습니다.
자율주행이 무서운것은 단지 이런 승용차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기 떄문입니다. 각종 택배와 물류산업동안에도 무인택배로봇과 자율주행 운송차량이 보급되게 된다면 물류비와 인건비 절감을 통해 또 한차례 산업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질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자율주행차량 관련주에 관심이 쏟아지며 주가도 전체적으로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1 : 현대자동차
<기업정보>
현대자동차는 작년에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 기업 앱티브와 손잡고 합작회사를 설립하면서 뒤떨어진 자율주행 산업에서 단숨에 도약했습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세계적인 로봇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의선회장 개인과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가 지분의 80%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미래자동차 기술 특히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서 60조원을 투자한다고하는데 당연히 가장 직접적인 자율주행 관련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을떼도 되는 레벨 3의 자율주행차를 2022년까지 선보인다고 하는데 아직까지의 자율주행 기술은 자율주차도 조금 버거워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흐름>
2020년 현대차의 주가는 저점대비 3배가까이 올랐습니다. 현재는 잠시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가격은 19만원선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는데 20만원을 내년에는 넘어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난 몇년간 현대차의 주가가 계속 떨어져왔던것에 비해 이렇게 오를 수 있었던것은, 현대차가 무너져가는 자동차제조업 속에서 미래차를 위한 전기차와 자율주행 관련부문에 많은 투자를 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2 : LG이노텍
<기업정보>
LG이노텍은 전기전자부품 사물인터넷을 위한 4차산업 IT기술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특히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인 통신모듈 개발과 기술을 갖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오로조 자율주행에만 투자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LG이노텍에 투자하시는게 더 맞을 수 있습니다.
<주가흐름>
올해 저점대비 2배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상 여름 이후부터는 계속 수직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별히 더 큰 이슈로 묶이지 않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현재 삼성전기에 밀려서 조금 힘이 빠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3 : 삼성전기
<기업정보>
삼성전기 원래는 카메라 모듈과 이미지센서를 많이 만들던 곳인데 최근 자율주행과도 함께 묶이면서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쪽에서도 자동차 전장용 적층 세라믹 커패시터전용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고 이 MLCC사업 자체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와 이미지센서 디스플레이 오디오등 전장부품 사업에 뛰어들어 LG이노텍을 제끼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LG화이팅 ㅠㅠ
<주가흐름>
꾸준하게 우상향중입니다. 이미 2018년 최고점을 뚫은상태이며 작년중반만하더라도 10만원대에 살수 있었는데 참 많이 올랐습니다. 향후 자율주행 센서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시점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더 크게 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4 : 모트렉스
<기업정보>
스마트카 자율주행에 들어가는 HUD와 ADAS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HUD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로서 유리 전면에 비치는 화면인데 요즘 대부분의 좀 좋은 차량에는 다 접목되고 있습니다
ADAS가 더 중요한데 지능형 운전자 보조시스템으로서 첨단 감지센서와 GPS, 통신, 지능형 영상장비를 이용해서 차량스스로 현재 주행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하여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앞으로 완전자율주행차량으로 가게 되면 ADAS가 아예 운전자를 대체하게 될것인데 이부분에 있어서 나름 잘나가는 국내 회사입니다.
<주가흐름>
더 큰 변동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려 10월달에는 최고 8700원을 찍었다가 6000원대 중반에서 안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 이슈가 있고 주목을 받으면 한번 더 크게 오를 수 있는 종목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5 : 라닉스
<기업정보>
앞으로 자율주행으로 가게 된다면 무선통신과 자동차 보안이 또 중요해집니다. 이와 관련된 시스템 반도체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뿐만아니라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차량사물 통신 통합솔루션을 개발하여 주가가 올해 하반기에 상당히 많이 올라갔습니다.
<주가흐름>
하지만 너무 많이 기대감이 부풀어올랐던것인지 한번 크게 신고가를 경신했다가 가을 이후 1만원대 초반에서 가격형성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섰고 2020년에도 1~3분기 모두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힘이 빠질 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라닉스와 모트렉스는 국내 중견기업 주가인데 대기업위주의 해외 ETF펀드들의 매수세를 빗겨나갔기 떄문에 주가 상승이 제한적인 것은 외국인 투자 비율이 적기 떄문인것으로 판단됩니다.
해외자율 주행 관련주도 주목하자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기술은 솔직히 말해서 아직 해외의 자율주행 회사의 기술들보다 못미치는 상황입니다. 독자적인 기술개발과 각종 장치 장비 개발하는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는 강세를 보이나 여전히 소프트 웨어에서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자율주행 관련주는 오토리브, 퀄컴, 인텔, 델파이 오토모티브 ST마이크로일렉트로틱스, 엔비디아, 블랙베리 같은 회사들인데 대부분 센서와 반도체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에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주식에도 관심을 가져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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