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LNG선박 관련주 전망


■ 눈물의 조선업



몇년전만 하더라도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한다느니 조선업계에 몸을 담그고 있던 많은 사람들이 실직했다는 이야기들이 심심치 않게 뉴스에서 보도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대우조선해양 뿐만아니라 우리나라 조선업계 전체가 다그랬는데, 이 조선업으로 먹고살던 거제도, 통영같은 지역경제가 붕괴될만큼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한민국의 조선업이 다시금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그동안 긴시간동안 조선업계가 침체기를 맞이했었는데 최근 LNG선박 수주를 잇달아 하면서 아주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등 조선업 BIG3와 LNG선박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LNG선박이란? 



LNG선은 천연생산되는 액화 천연가스를 운반하면서 이를 원료로 사용하는 선박입니다. 이 LNG의 성분이라는 것이 메탄 비등점 -162도 90%이상을 차지합니다. 


액화된 메탄의 부피는 기체때보다 1/600으로 줄어들수 있어서 많은 양의 메탄을 옮길 수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메탄을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LNG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고압과 극저온 상태를 유지해야하는데, 이렇게 고압과 극저온상태에서 금속이 쉽게 꺠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LNG선 화물창과 연료탱크는 특별강철로 제작되어야 하고 저온유지를 위한 냉동장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상당히 많은 기술을 요하는 선박으로서 현재 대한민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셰일가스와 LNG선박 관련주



사실 우리나라의 조선업이 침몰하게 되었던 것이 바로 셰일가스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2007년까지 우리나라의 조선업은 정말 잘나갔습니다.


그런데 잘나갈때 대한민국 조선업 BIG3는 잘못된 선택을 했습니다. 



당시에 우리나라는 중국이 저가 선박에 있어서는 아주 빠른속도로 우리나라를 쫓아오고 있었고, 비싸지는 유가 떄문에 고심이 큰 상황이었습니다. 



우리는 기술적인 격차로 저부가가치 선박은 중국에게 넘기고, 상당히 많은 기술이 요구되는 드릴쉽 (바다에서 아예 기름을 뽑아내는 원유시추선)을 개발하고 이에 엄청난 자원과 역량을 쏟아부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쇄빙유조선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원유가격이 그렇게 떨어질줄은 그때까지는 몰랐습니다. 


원유가격은 2008년 글로벌 경기침체와 함께 추락했고, 원유시추선의 사업성 또한 추락했습니다. 원유가격이 추락한 이유중 하나는 경제위기였지만 더욱 장기적인 이유는 셰일가스의 발견떄문입니다. 



미국에서 고압으로 모래속에 섞여있는 원유를 추출하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세계1위 원유수출국으로 부상하면서 이를 견제하기 위해 사우디와의 가격 치킨게임에 들어갔던 것입니다. 



드릴십에 올인한 우리나라 조선업은 말 그대로 추락 그 자체였습니다.


하지만 이 셰일가스가 추출되면서 함께 엄청난 양의 LNG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운반할 LNG선박이 많이 필요로해집니다. 조선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한 것입니다. 


■ 환경규제와 LNG선박 관련주



요즘 테슬라가 잘나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솔직히 말해서 아직까지 가격이나 성능적인면으로 내연기관차가 전기차에비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전기차를 생산하고 전기차에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환경규제 때문입니다.



선박에서도 이러한 IMO 황산화물 환경규제가 2020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대기를 오염시키는 유황유들이 퇴출되면서 황산화물 배출량을 100%제거할 수 있는 청정연료로 LNG선박을 수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큰 난제로 지적되는 LNG 벙커링 기술 (LNG를 가두어 둘 수 있는 기술)은 대한민국이 세계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어찌보면 조선업의 테슬라는 대한민국의 LNG선들이라고 할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발전소들도 요즘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심해지면서 석탄발전서와 석유를 이용한 발전소가 폐지되고 있습니다. 대신 이러한 화력발전소의 원료가 LNG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전세계적 LNG수요가 늘어나면서 LNG선박 또한 더 많이 필요로 해지겠죠?


■ LNG선박 점유율60% 기업이 탄생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이슈가 가장 큰 이슈일 것입니다. 현대중공업이라는 거대한 조선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병을 하게 되면 이 LNG선박의 점유율이 전세계 시장의 60%나 되는 독점기업이 되게됩니다. 



두회사 전체 선종을 따진다고 하더라도 수주잔량기준 전세계에서 21%의 시장지분율을 가지는 거대 조선기업이 탄생하게 됩니다.


전세계 선박업계에서는 세계에서 독점기업이 되는게 아니냐는것 때문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다른나라들이 문제입니다. 일본은 원래 뭐하겠다고 하면 반대하고, 중국 또한 패권을 놓칠까 반대하고 있습니다. 


합병 자체는 현재 지지부진하고 있지만 LNG선반 관련 주식 특히 BIG3에 투자하신다면 이 이슈는 꼭 짚고 넘어가셔야 하겠습니다.


■ LNG선박 관련주 미래전망



합병이야 어떻게 되든간에, 잘팔리고 영업이익이 많이 나면 장땡일 것입니다. 현재 코로나 19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현재 전세계 물동량은 급증하면서 운임또한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선박주의 주가는 이미 많이 올랐지만 향후 선박주의 흐름도 당분간은 고공행진할 것을 보입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시 참고만 하시고 개인적으로 더 많이 공부해보시고 자신만의 의견을 가지고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율주행 관련주 베스트5  (0) 2020.12.14
저평가 가치주 5가지  (0) 2020.12.11
전환사채 발행과 주가관계  (0) 2020.12.02
태양광 관련주 TOP4  (0) 2020.12.01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6종목  (0) 202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