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창업자금 정부지원금 종류 5가지

 

내가 괜찮은 사업아이템은 있는데 자금이 부족하다. 투자할 생각이 없냐? 쌍팔년도 친구 돈 빌리거나 사기꾼들의 사기멘트였죠? 그런데 실제로 저도 창업을 해보니, 실제로 자금만 받쳐준다고 하면 충분히 사업화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당장 자금이 없어서 그냥 아이디어로만 끝나는 일들이 대부분 일것 입니다. 

 

이런 아이디어가 정말 크고 좋은 기업들이 되어서 경제의 한 축이되고 좋은 일자리까지 창출할 수 도 있는거잖아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한다면 이를 충분히 지원해주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창업공간뿐만 아니라 이러한 다양한 자금지원까지 많이 주는데,  한번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부지원 창업자금 관련상식

 

 

창업 지원과 관련하여 정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내가 받을수 있는 지원을 한번 살펴보자면 크게 간접지원 / 직접자금 지원 / 저리융자가 있겠습니다. 

 

1) 간접지원

직접 돈을 주는게 아니라 사무실 공간이라든가, 교육이나 멘토링 서비스, 각종 행사와 네트워킹 서비스 등을 지원해줍니다. 저는 사무실 공간을 지원받았고, 관세와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정부 지원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관세사 서비스를 지원받은 적이 있습니다. 내가 직접 사무실구하고 관세사 구하려면 돈이지만 잘 찾아보면 이러한 간접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도움 받을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2) 직접자금 지원

직접 돈을 주긴 주는데 이건 안갚아도 되는 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직접자금지원을 받고 싶어서 노력하고 있죠. 적게는 몇백만원부터 수천만원, 1억가까이 되는 직접자금지원도 있습니다. 그런데 창업을 위한 돈을가지고 사업에 쓰지 않고 개인용도로 쓰면 안되잖아요? 그래서 증빙이라는게 필요합니다. 

 

사업과 관련된 사람을 썼으면 인건비, 기자재나 시제품을 만들었으면 해당 내역과 결과물이 나와야 합니다. 또한 내 자금도 어느정도 같이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도 사업을 하는데 각종 비용나가는 부분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3) 저리융자

특히 이제 막 창업을 하는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돈이 없습니다. 앞서 말한 직접자원자금은 여러가지 규제나 제한때문에 사용하기도 쉽지않고 지원사업 되기도 너무 힘듭니다 .그럴때에는 대신 보증을 서주고 돈을 저리로 빌려받는 프로그램 또한 있습니다. 

 

오늘은 이중에서 간접지원을 제외하고 2번과 3번에 있어서 주요한 프로그램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전용 창업자금지원

 

 

① 소개 

저금리로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초기 자금난을 겪는 대표님들이라면 이용해볼만한 서비스입니다. 

 

② 지원대상

만 39세이하 창업인 계층 

사업개시일로부터 3년 미만일 것 

 

③ 지원내용

기업 한도 최대 1억원을 연 2%금리로 지원

기간은 6년  주로 5천만원까지는 잘 나온다고 합니다. 

 

④ 사업절차 

융자신청은 자가진단 이후 > 사전상담 > 온라인신청으로 진행됩니다. 

 

⑤ 제출서류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신청서 등 

 

 

 2. 예비창업 패키지

 

① 소개 

아직 사업자 개시를 안했고 사업을 준비중에 있다면 각종 교육지원 프로그램과 더불어서, 시제품제작과 마케팅, 지식재산권 취득과 관련된 사업화 자금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② 지원대상

사업공고일까지 창업경험이 없고, 신청자 명의의 사업체를 보유하지 않은 자

 

③ 지원내용

시제품 / 지재권 / 마케팅 소요 사업화 자금 최대 1억원 지원  

 

④ 사업절차

사업공고 >  신청접수 > 선정평가 > 사업화지원

 

⑤ 제출서류

사업계획서 , 증빙서류 

 

 3. 초기창업패키지

 

① 소개 

앞서 살펴본 예비창업패키지와 지원내용이 상당히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 지원사업은 사업 개시한지 3년이내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크게 창업사업화지원과 초기창업패키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② 지원대상

업력 3년 이내의 창업기업 

 

③ 지원내용

시제품 / 지재권 / 마케팅 소요 사업화 자금 최대 1억원 지원  

여기에 추가적으로 주관기관별 특화분야를 고려해서 투자유치나 기업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해줍니다. 

 

④ 사업절차 

사업공고 > 신청접수 > 선정평가 및 협약 > 사업비지원

 

⑤ 제출서류

사업계획서, 발표자료, 사업자등록증

 

 4. 창업도약패키지

 

① 소개 

창업의 3년차가 데스벨리라고 합니다. 대부분 3년만에 망하는 기업이 많기 떄문입니다. 3년을 버텼다고 한다면 이제 어느정도 기업을 운영한지 3년이상 ~ 7년정도 되었을때 어느정도 자리는 잡힌겁니다.

 

이런 기업들에게 한번더 점프업이 필요한 기업의 성과창출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교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사업화 지원으로 최대 3억까지 나오게 됩니다. 

 

② 지원대상

창업 후 3년이상 ~ 7년이내 기업

 

③ 지원내용

사업아이템 모델개선/ 보강/ / 확장을 위한 사업화 지원 최대 3억원

성장촉진 프로그램 도약기 창업기업의 유통 수출 제품개선 디자인개선 상장과 관련 자금 1억원

 

④ 사업절차 

사업공고 > 신청접수 > 선정평가 및 협약 > 사업비지원

 

⑤ 제출서류

사업계획서, 발표자료 등 

 

 5.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① 소개 

혁신분야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비대면분야, 소재부품분야 등 이런 혁신분야내에서 전문성을 갖춘 주관기관을 통해서 유망 창업 벤처기업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② 지원대상

7년 이내 해당 혁신 분야 유망청입기업

 

③ 지원내용

시제품 제작, 마케팅 , 지식재산권 취득과 관련된 비용지원 최대 1억5000만원

주관기관별 특화분야를 고려하여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④ 사업절차 

사업공고 > 신청접수 > 선정평가 및 협약 > 사업비지원

 

⑤ 제출서류

사업계획서, 발표자료, 사업자등록증등 

 

 글을마치며

 

 

이러한 정부 지원금은 그냥 신청한다고 다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나마 융자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쉽게 받을 수 있지만 나머지는 국민세금 쓰는거다보니 정말 까다롭게 심사를 보게 됩니다. 내 아이디어가 정말로 돈이 되는지에 대해 사업계획서를 잘 써야하고, 이 사업이 정말로 가치가 있는지 사업타당성 분석을 하게 됩니다.

 

사업타당성을 설득시키는 PT까지하게되고 각종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자금이 나오고 해당자금을 정말 사업을 위해서 올바른 용도로 사용해야합니다.

 

내가 정말 좋은 사업아이템이 있다고 하신다면 케이스타트업 홈페이지를 참조하셔서 꼭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