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투잡하기 좋은것 BEST5



직장을 다니며 월급은 대체 언제 오르는 걸까요? 월급을 잘모아서 내집을 마련하겠다는 원대한 꿈은 자꾸만 멀어져 갑니다. 


내 월급은 그대로인데 집값만 엄청 오르고 있으니까요. 여기에 내가 아이까지 키워야하는 입장이라면 돈들어갈곳은 너무 많습니다. 


어디 돈 나올곳 없나? 기웃거려보면서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도 알아보지만 부동산 투자는 너무나 많은 자금이 필요하고, 주식투자 또한 현재 목돈이 없다면 큰 수익을 내기힘들고, 반대로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투잡 왜 해야하나?



결국은 다른 일을 더 해야합니다. 소위 이야기해서 투잡이라고 하지요. 기본적인 메인 직업이 있고, 여기에 수익을 보조하는 형태로 다른 직업을 구하는 것입니다. 


투잡을 해야하는 이유는 수익적인 부분도 있지만, 꼭 수익이 다가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리스크 분산과 진정한 자아실현을 위해서 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첫번째 리스크분산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요즘 평생직장이라는 말은 없어졌습니다. 산업이 워낙 빠르게 변하면서 기업들도 금방망해버리고, 또 새로운 기업들이 생겨나는 주기가 빨라졌습니다. 지금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가 언제 망할지 모르기에 항상 다른곳으로의 이직을 준비해야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하나의 기업이 아니라 "산업"자체가 무너지게 된다면 다른곳으로 이직도 힘듭니다. 아예 전직을 해야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내가 투잡을하고 있다면 투잡을하고 있는 쪽으로는 조금 더 쉽게 전직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로는 바로 자아실현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내 일이 정말 너무 좋아서 하는일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어쩌다보니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인것 같은데, 만약에 다른일을 하고 싶어도 지금의 급여와 경력을 포기하고 다른 일을 시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여러 일을 해봐야 내가 이 일이 정말 적성에 맞는지,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일인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투잡은 그러나 조금 다릅니다.  투잡은 경력 단절이나 급여가 맞지 않더라도 정말 보조적인 역할이기 떄문에 여러일을 바꿔가며 해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다보면 진정 나에게 잘 맞고 좋아하는일을 발견하기에 더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투잡하기 좋은것 : 투잡을 찾기 전에



투잡하기 좋은 것은 일단은 내 본업에 영향을 주지 말아야한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만약에 본업을 침범하는 일이라면 그것은 투잡을 하더라도 양쪽 다 흔들릴 수가 있습니다.


특히 물리적 시간적으로 내야하는 투잡이라면, 잠깐은 가능할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결국은 투잡을 포기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6시 퇴근후에 7시부터 음식점에서 요리를 한다고 가정했을때, 만약에 본업에서 회식이 있거나 야근이 있으면 어렵기 떄문입니다.


가급적이면 시간적으로 물리적으로 자유로운 일들을 투잡으로 추천드립니다. 게다가 요즘은 아무래도 인터넷 상거래나 뭐든지 비대면으로 하는 일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이러한 시간적 물리적을 자유로워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자 그렇다면 투잡하기 좋은것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투잡하기 좋은것 1 : 강의



우리가 살면서 다 각자 어딘가의 전문가입니다. 어떤 사람은 게임의 전문가일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취미로 기타나 바이올린, 악기를 잘 다룰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내가 하는일 분야 마케팅, HR, 영업 등등 정말 다양한 쪽에서 활동하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잘하는 것을 다른 누군가는 부러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을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강의를 하는게 어떤 인맥이나 잘 아는게 아니면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강의를 하기 위한 각종 플랫폼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크몽이나, 숨고, 강사야 등등 정말 다양한 곳에 내가 클래스를 유료 오픈한다고 하면 정말 올까? 싶지만 오는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원데이 클래스라고해서 직장인들이나 커플들이 자기계발 + 취미생활로 오는 수요가 많습니다.


내가 엄청 그 분야의 대단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보통 일반인보다는 조금 잘하는 정도라면 그들의 수준에 맞춰서 알려주면 되는 것입니다. 



투잡하기 좋은것 2 : 전자책



두번째는 전자책입니다. 내가 직접 시간을 내서 강의를 하지 않더라도 전자책을 작성해서 올려놓고 누군가가 다운로드하면 이 것이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마찬가지로 크몽에 올릴 수 있겠습니다. 전자책 관련해서는 다양한 노하우들 또한 전자책으로 나와 있습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내가 잘하는것, 내가 현재 하고 있는일과 관련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것들을 전자책으로 만들어서 낸다면 충분히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분은 전자책만으로 한달에 일하지 않고서도 300만원씩 가져가시는분을 보았습니다. 굳이 글을 잘 쓰지 못하더라도 내가 아는 정보를 잘 정리하기만 해도 좋습니다. 



투잡하기 좋은것 3 : 온라인 위탁판매



이건 사실 제가 하고 있는 일입니다. 과거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면 대부분 망한다고 하고, 또 온라인 쇼핑몰을 만드는것 자체도 꽤 큰 돈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각종 물건들을 재고를 가지고 있어야하는 리스크도 꽤 큰것이 온라인 쇼핑몰 사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대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일단 개인 쇼핑몰이 아닌 오픈마켓을 이용해서 판매하게 되면 내가 굳이 쇼핑몰을 만들지 않아도, 또 각종 결재시스템을 붙이지 않아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냥 관공서가서 사업자등록하고, 통신판매허가만 받으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물건은 어떻게 떼오고 배송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요즘 "위탁판매"라고 해서 나는 계약을 맺은 도매업체의 상품의 정보만 따오고 만약에 주문이 접수되면 해당 주문서를 도매업체에 보내주게 되면 도매업체가 배송까지 해주고 송장번호까지 주게 됩니다. 택배까지도 내가 쌀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온라인 위탁판매는 직접 사입해서 판매하는것만큼 높은 마진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없고 발수서를 직장인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넣어주기만 하면 되는 일입니다. 


온라인 유통에 대해서 배우면서도 또 팔릴만한 상품을 찾고 주문서가 들어올때마다 재밌는게 온라인 위탁판매입니다.



투잡하기 좋은것 4 : 영상편집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튜브를 많이 봅니다. 저는 아직도 이렇게 낡아빠진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언젠가 저도 영상시대로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너도 나도 유튜브를 하기 때문에 영상편집에 대한 니즈가 넘처나는 시대입니다. 영상편집의 가장 큰 장점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입니다. 대학교나 학위 자격증이 필요한게 아니라 그저 영상편집을 잘 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프리미어같은 영상편집툴이 상당히 어려웠지만 최근에는 더 많이 쉽게 영상편집을 할 수 있는 툴이 많이 늘어났고 컴퓨터 성능 향상으로 영상편집의 시간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일주일만 독학해서 잘라내서 붙이고, 음악깔고, 자막넣어주는 정도의 영상편집만으로도 투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것에 필요한 스킬이나 이미지, 음악들 모두 무료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큰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내 능력을 개발하고 또 나중에는 포트폴리오가 쌓여서 기업스케치영상을 수주받게되면 수백만원에서 ~ 한편에 1000만원 이상까지도 받을수 있는게 바로 이 영상편집의 세계라고 합니다.



투잡하기 좋은것 5 : 에어비앤비



이번 코로나시국에 호텔은 망했지만 에어비앤비는 여전히 잘 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실겁니다. 내가 남는 방을 쉐어해서 손님을 받고 돈을 받는 구조입니다. 굳이 내가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회다니면서 하기 좋은 투잡입니다.



어느정도 투자금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월세방 보증금을 낮추고 구한다음에 해당 방을 에어비앤비로 돌려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업대비 손익분기점을 넘기기도 쉽습니다.


제 주변 친구는 대기업을 잘 다니다가 부업으로 홍대와 상수에 에어비앤비를 돌려서 한달에 자기 월급정도의 수익을 가져가는 것을 경험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는 직장을 그만두고 에어비앤비를 더 크게 확장하고 인수해서 시작하고 있습니다. 


물론 호스팅이라는게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도전해볼만한 투잡이 아닌가 싶습니다.



글을마치며



오늘은 투잡하기 좋은 것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온라인을 기반으로 내가 시간적 물리적 제약이 없이 시작할수 있는것입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더 알아보고 직접 하려고 하는 용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또한 투잡이아니라 3잡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게 돈이 되든 안되든간에 재밌으니까 하고 있습니다. 돈이 되면 더 재미를 느끼실수있을텐데 주변에 아무리 하라고해도 안하더라구요. 


직접 더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에 더 많은 투잡관련 돈되는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키장 개장일 2020  (0) 2020.11.18
재택알바 장단점  (0) 2020.11.18
미숙아 기준 인큐베이터 의료비 지원  (0) 2020.11.11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기준  (0) 2020.11.09
인력사무소 허가조건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