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

캠핑장 허가조건 창업준비


요즘 캠핑을 하러 다니는 인구가 부쩍 늘어났습니다. 2010년대 초반에 대한민국이 한번 캠핑붐이 일었다가 많이 사그라들었는데 또 다시 이번 팬데믹과 맞물려서 실내활동보다는 야외활동이 늘어난 까닭인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 팬데믹이 한번에 사라지지 않고 꽤 장기화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오히려 실내활동은 줄어들겠지만 인구밀도가 적은 사람들끼리 차박과 캠핑문화는 더더욱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캠핑 아무데서나 할 수는 없죠? 캠핑장이 필요합니다. 요즘 캠핑장 주말에는 한달전부터 예약하지 않으면 거의 예약할수 없을만큼 인기가 많습니다. 캠핑을 하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캠핑장은 부족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최근 아 내가 캠핑장을 해보면 어떨까 싶어서 찾아봤습니다. 캠핑장 허가조건입니다.



캠핑장 허가조건 1 : 전용허가 관련



캠핑장의 경우에는 보통 택지개발지구가 아니라 자연과 인접한곳들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농지라든가, 임야, 혹은 강변 이런곳들에 있습니다. 여기서 용도변경을 해주거나 전용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하천같은경우에는 하천전용허가를 받아야하고 임야나 농지라면 또 이것과 관련된 허가를 받아야 겠습니다. 


그리고나서 각종 건축을 하겠다는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농지나 임야는 그나마 전용허가가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캠핑장 허가조건 2 : 규



오토캠핑장의 경우 차량 1대당 80제곱미터) 이상의 주차 및 휴식공간을 확보해야합니다. 자연경관이 좋거나 휴양지로 발전할 수 있는 부분에 어느정도의 규모로 내가 운영할 것인지를 고려해서 땅을 준비해야 겠습니다. 


기본적인 배치계획을 수립할때 부지내 경사도도 감안하며 규모를 보는게 좋겠습니다. 임야의 경우는 수목들이 어디에 위치하는지까지 고려해서 배치도를 잘 만들어놓는 것이 결국 인허가를 받는데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캠핑장 허가조건 2 :



주차와 야영에 불편이 없도록 수용인원에 적합한 상하수도 시설, 전기시설, 통신시설, 공중화장실, 공동 취사시설을 갖추고 있을 것. 화장실이나, 취사장, 세미나실, 관리소를 만들기 위해선 건축허가를 취득해야합니다. 


이부분은 개인이 할 수 없고 건축업자를 통해서 외주를 줘야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트레일러 형태의 이동식 경우는 건축허가를 따로 받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전기와 수도를 끌어와서 써야하는 부분에 허가가 필요합니다.


이부분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전기와 식수원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수처리시설과 정화조 준공, 검사 이런부분들도 개인이 하기는 어렵고 건축회사에 외주를 맡겨야 합니다. 


싱수원은 지하수 즉 물이 없으면 정말 힘듭니다. 지하수가 나오는지, 해당 수질은 어떤지 검사성적서와 이런부분들을 대행해주는 곳을 이용해야 하겠습니다. 




전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전기는 전기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라서 사용전 검사확인증 이부분도 시공업체에서 전기설치를 하면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다 전기와 식수원, 그리고 공중화장실, 공동취사시설과 관련된 부분들을 건축법에 맞게 설치해야 겠습니다. 

CCTV설치부분도 있을텐데 이건 의무는 아니지만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설치하는것이 맞겠습니다. 


이외에도 시설이용방법과 비상연락망 안전수칙등을 잘 볼수 있도록 게시판 형태로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여기에 야영장 시설배치도와 화재시 대피로, 소화가, 구급상자 배치, 구급상자 위치도등을 이용객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설치해주어야 겠습니다.


조명은 야간에도 볼 수 있도록 조명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여기에 캠핑장 내부에 스피커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야영장 규모를 고려해서 소화기를 눈에띄기 쉬운곳에 교체해주어야합니다. 현장내에서는 폭중을 팔아서는 안되고 흡연구역또 따로 설치해주는게 좋겠습니다. 



캠핑장 허가조건 3 : 진입



진입로의 경우 2차선 이상의 진입로를 확보해야합니다. 경사도라든가 포장상태를 잘 확인하시어 진입로를 확보 해두어야합니다. 


캠핑장 허가조건 4 : 서류준비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을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사업계획서 : 1장~2장 해당 지자체 양식으로 작성

2) 관광사업 등록 신청서 : 시청페이지나 군청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3) 해당 지역 등기부등본

4) 각종 건축 인허가 관련 서류



글을마치



캠핑장을 운영할까 하다가 특히 시설적인 부분을 갖추는데 꽤 많은 돈이 들어갈것으로 보여집니다. 게다가 아무래도 트레일러를 구매해야하고 화장실과 샤워실, 관리실 설치 전기와 수도문제로 고민이 좀 많이 됩니다. 인허가 방법이야 알았지만 예산을 잡고 땅을 구매하는데 돈이 들어갈 것이기 떄문에 조금 고민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잘 홍보만 한다면 꽤 큰 수익을 벌어다 주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