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추천 노하우


요즘은 대학생들도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저 또한 20대 초반부터 신용카드를 쓰긴 했지만, 대학생활시절에는 체크카드를 쓰거나 현금을 위주로 썼었는데, 아무래도 대학생분들 중에서 아르바이트도 열심히하고, 또 경제생활을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면서 신용카드 사용자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학생들의 첫 신용칻드로서는 어떤 카드가 좋을지 알아보고,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대학생 신용카드 관리방법에 대해서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장점



신용카드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용돈이 부족하거나 아르바이트로 생활을 유지하는 대학생분들이 돈이 없어도 잠깐의 공백기간을 이용할 수 있고, 큰 금액의 물건을 나누어서 할부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연회비 얼마 내지 않지만 신용카드가 주는 각종 다양한 혜택들을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신용카드의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합리적으로만 이용한다면 각종 혜택들을 사용해서 더욱 알뜰하게 절약할 수 있기도 합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요건



기본적으로는 만 20세이상 카드사별 발급요건 충족시에는 카드를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통장 평균잔액

기본적으로 은행과 연계된 카드사의경우에는 통장의 평균 잔액을 보고서 카드를 발급해줄것인가 말것인가를 판단을 합니다. 이 평균잔고를 평잔이라고 줄여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평잔기간은 3~6개월 정도가 보통이며 금액은 30만원 ~ 200만원까지 차이가 있습니다. 



2) 소득

최근 3개월간 소득확인이 되는경우, 혹은 전화상으로 재직확인이 가능한 경우에는 또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요건이 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4대보험이 되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에는 이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재산세나 보험료 납입액이 요건금액 약 10~15만원 이상인경우, 본인 소득과 재산을 증빙할 수 있을때 신용카드 발급요건이 됩니다.



3) 신용등급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등급입니다. 카드발급요건은 1등급 ~ 6등급입니다. 하지만 대학생의 경우에는 많은 금융거래 이력이 없는 분들도 있을텐데 기본적으로 별 금융거래 이력이 없어도 저정도의 신용등급 안에서 시작하긴 합니다. 


가장 깔끔한경우는 소득을 줄이는 것입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추천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에 어떤 문제가 있냐면, 사실 아무래도 직장인보다는 경제력이 떨어지는 것이 대학생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자신의 지출과 소비를 통제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이건 직장인도 마찬가지지만 직장인이라면 어떻게든 통제못한것을 갚아나갈 수 있는데 대학생은 상환능력이 부족해 더욱 어렵고 돈 쓸 시간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특정 신용카드보다는 하이브리드 카드를 추천드립니다. 하이브리드 카드는 두가지가 결합된것인데 특히, 체크카드 기반신용카드와 신용카드기반 신용카드입니다. 



1) 체크카드 기반 신용카드

체크카드 기반 신용카드는 기존 체크카드랑 동일하게 계좌와 연결된 카드인데 여기서 월 최대 30만원까지 소액결제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핸드폰 소액결제와 비슷한데 체크카드처럼 사용하다가 계좌 잔고가 부족하면 신용결제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체크카드가 기반이다보니 할부는 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체크카드 소액결제서비스입니다. 


만 20세이상 성인이면 신청이 가능하며 신용한도는 최대 30만원입니다. 대신 신용카드의 혜택이 많이 없다는게 아쉽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 중에서도 신용카드 못지 않은 체크카드들이 있으니 여기에 신용기능을 추가해서 쓰면 되겠습니다.


2) 신용카드 기반 체크카드


일부카드는 신용카드 기반 체크카드가 있는데 신용카드이지만 체크카드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반신용카드 발급시와 비슷한 심사와 신용등급을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할부라든지, 리볼빙과같은 금융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사용 노하우



1) 과소비, 미래를 저당잡기 X

내 능력 바깥의 비싼 물건을 사거나, 나중에 돈 생기면 넣어야지 하는 그런 마음 절대 안됩니다. 내 능력껏 살고 항상 내 생활비 빠듯하겠지만 항상 남기는 버릇을 해야합니다. 남기는게 아니라 먼저 떼놓는게 더 중요합니다.



2) 연체 절대 하지 말기 

소액이라도 절대절대절대절대 연체하면 안됩니다. 내가 깜빡잊고, 혹은 얼마 안되는 소액이니까 다음달에 돈생기면 갚아야지? 이런 마음으로 그냥 내버려 두었다가 연체가 되게된다면 내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이 아직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무서움이 없는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되면 나중에 내가 정말 큰돈이 필요하게 될때 돈을 빌릴 수 있는 은행도 적어질 뿐더러 은행이율도 상당히 비싸지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대학생 신용카드 있으면 좋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듯 과소비와 연체를 주의해서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잘 사용하면 약이되고 잘못사용하면 독이되는 것입니다. 


모두들 현명한 경제생활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더 많은 좋은 경제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긴급생계비 지원 자격조건  (0) 2020.10.31
저신용자 대출 알아보기  (0) 2020.10.30
카카오뱅크 미니카드 신청방법  (0) 2020.10.28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0) 2020.10.21
미소금융 대출자격  (0) 2020.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