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미소금융 대출자격


창업을 생각하고 계시거나 현재 작은 사업을 운영하고 계시는 자영업자라면 좀 주목해볼 내용이 바로 미소금융입니다. 창업과 가게경영 교육부터 시작해서 안전한 맞춤 금융 상품까지 해주는 곳. 


정부에서 운영해서 믿을 수 있는 서민맞춤 금융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에 대해서 오늘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미소금융이란?



미소금융이라는 것은 제도권에 있는 1금융권 혹은 2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창업이나 운영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해주는 금융제도입니다. 



미소금융 대출의 경우 새롭게 창업하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특히 신용도가 나쁜 경우가 ㅁ많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자격


창업을 생각하고 있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돈을 빌려줄까요? 아마 이런경우는 없을 겁니다. 여러가지 자격요건들이 있습니다. 


일단은 다음 3가지 사항 중에서 1가지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1) 신용등급 7등급 이하

2)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3) 근로 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사람 


이 앞서 이야기한 것 중에 한가지만 충족해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실질적으로 돈이 많은사람보다는 돈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서민금융 제도인 것입니다.



이미 돈을 빌리신 분이라고 하더라도 1년동안 성실하게 상환을 했다면 긴급생계자금대출 역시도 가능합니다. 은행 문턱을 낮춰주는 안전한 정부지원 금융정책입니다.



여기에 "사업자등록증"은 당연히 필수입니다. 노점상이나 할수 없으면 한도가 5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기본자격을 갖추신 분들이락속 하더라도 사업계획의 적정성과 자금용도, 상환의지, 사업능력등을 또 심사를 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내가 하고자하는 사업에 대해 잘 설명하고 어떻게 갚아나갈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있으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더 있습니다. 



미소금융 교육은 어떤걸 교육하나?



5명 중 4명 소상공인의 약 71%가 5년 이내에 폐업을 한다고 합니다. 아무리 이렇게 금융상품을 이용해서 사업을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성공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철저한 준비를 갖추고 시작하기 보다는 일단은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사업은 절대 쉬운게 아닙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분석과 경영교육이 필수적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창업과 경영교육이 필수적입니다. 인터넷으로 교육하기 떄문에 시간이 없다고 하더라도 원격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개인맞춤형 재무상담과 사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이 모든 컨설팅 비용이 무료입니다. 



미소금융 대출 종류와 조건



미소금융 대출 종류는 다음 3가지입니다. 창업자금 / 자영업자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이렇게 3가지인데 앞서말한 서민금융진흥원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이수해야합니다. 


이외에도 긴급생계자금, 교육비지원, 취약계층 자립자금, 취약계층 임차보증금 상품등이 있습니다. 


1)창업자금 대출 

한도 : 7000만원

금리 : 거치기간 2.0% 상환기간 4.5%

기간 : 거치기간 1년이내 / 상환기간 5년 이내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사업장 임차보증금의 경우 최대 7천만원, 창업자금의 경우 자기자금 비율 50%이상, 생계형 차량 최대 2천만원, 창업초기운영 시설자금 최대 2천만원, 무등록 사업자 5백만원 한도


2)운영자금대출

한도 : 2000만원

금리 : 거치기간 2.0% 상환기간 4.5%

기간 : 거치기간 6개월 이내 / 상환기간 5년 이내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3)시설개선 자금대출

한도 : 2000만원

금리 : 거치기간 2.0% 상환기간 4.5%

기간 : 거치기간 6개월 이내 / 상환기간 5년 이내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4)긴급생계자금 대출 

한도 : 1000만원

금리 : 거치기간 4.5% 상환기간 4.5%

대출기간 : 거치 1년 / 상환 4년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금리는 각 은행별로 시기별로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돈나오는 데까지 얼마나 걸릴까?



보통 상담부터 시작해서 컨설팅과 교육기간, 신청서 접수, 금융상품 지급까지에는 짧게는 2~3일 길게 해봐도 영업일로 따지만 15일 약 3주정도면 나오게 됩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상담직원과 직접 이야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대상자인지는 직접 홈페이지 방문하셔서 상세한 자격과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글을마치며



요즘 정말 자영업자들 어려운 시기입니다. 경제도 어렵고 여기다가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까지 퍼지면서 자영업자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직장에서 짤리는 시기가 맞는것 같습니다.


무리한 사업 투자보다는 철저한 계획과 용도에 맞는 자금 사용으로 이 어려움 헤쳐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및 공유 부탁드립니다. 




'금융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미니카드 신청방법  (0) 2020.10.28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0) 2020.10.21
햇살론 17 대출자격  (0) 2020.10.11
재택부업 종류 5가지  (0) 2020.10.05
개인회생 신청자격 요건  (0)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