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전체임플란트 가격 비용 몇개심어야하나


전체 임플란트를 생각하시는분들 상세히 읽어보시고 도움 받아가시기 바라겠습니다.


우리의 치아 평생 쓸수 있는건 아닙니다. 물론 진짜 극히 일부 아주 축복받은 몇몇들은 평생동안 치아가 나이 들어서 까지도 전체 다 멀쩡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결국 치아들을 나이가 들면서 잃게됩니다. 




예전이야 사람들 수명이 60살 70살이라서 50대나 60대떄 치아를 잃으면 좀 그냥 불편하게 살고 말았지만, 요즘은 90살 100세까지 살기 떄문에 거의 3-40년을 치아 없이 살수는 없는 노릇 입니다. 


영구치를 7-8살때 주고 평생동안 안주는건 너무 한것 같습니다. 


특히 치아를 이제 거의 다 소실되어서 남아있는 치아가 거의 없는 분들은 씹을 수 있는게 적어지고 이러다보면 건강도 나빠지고 인지능력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아가 소실된 많은 분들이 전체임플란트를 생각하십니다.



전체 임플란트란?



치아가 하나도 없으신분들을 위해서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전체틀니를하거나 

전체 틀니 밑에 임프란트 2개, 위에는 4개를 심어서 단추를 달고 임플란트 틀니를 하거나, 

임플란트 고정식으로 이를 다만들어서 회복을 하는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세번째 방법인 임플란트 고정식을 전체 임플란트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뺐다 꼈다 할 필요 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용적인 부분에 있어서 또 턱뼈가 건강해야한다는 제한조건들이 조금 있습니다. 


대신에 진짜 내 치아처럼 쓸 수 있지요! 



전체 임플란트 몇개 심어야지?



위아치아 14개 밑에 14개 28개 있는게 정상적인 치아개수입니다. 그런데 28개 임플란트를 다해서 이를 씌워야하는게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 치료를 망설이거나 아예 안하시는분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보철로 최소한의 임플란트만 있으면 어느정도 기능을 다 회복할 수 있습니다. 위 턱뼈는 물렁하기 때문에 최소 10개에서 8개는 심는다고 생각하면 되고 아래쪽은 6개에서 8개 정도를 심으면 됩니다. 아래 턱뼈가 더 단단하기 떄문에 아래에는 더 적게 심어도 됩니다.


최소한으로 임플란트를 심는다면 아래는 6개 위에는 8개 총 14개를 심어야합니다. 


이정도까지 심으면 첫번째 어금니까지는 회복을 합니다. 첫번째 어금니가 씹어서 식사를 하는데 있어서 80%정도를 담당하기 때문에 식사하는데에는 불편함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임플란트 많이심으면 물론 많이 좋습니다. 밑에 지지하는 임플란트가 늘어나면 좋지만 많이 심게되면 또 그만큼 비용적인 측면도 부담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여기에 수술적으로 나사를 많이 심기에 수술하고나서 부담도 많이 됩니다. 그래서 요즘은 갯수를 많이 줄여서 치료를하는게 좋습니다.


위턱뼈의 경우는 최대 10개정도심고 최소한 8개정도로 심으면 됩니다. 



결국 이 비용도 임플란트를 몇개를 심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보통 14개정도를 심고 개당 임플란트의 가격을 저렴하게 60~100만원이라고 대충 계산해보았을때 840~1400만원정도가 들고 여기에 뼈이식이나, 기타 임시틀니, 관 비용이 들어가면 비용이 추가 될 수 가 있습니다.


병원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다보니까 여러 병원들을 인터넷을 통해 비교해보시면서 견적을 상담해보시고 진행하시는것은 필 수입니다. 



임플란트 실패원인 교합형성이 중요



임플란트가 실패하는 원인이 첫재로는 잇몸병이 와서 임플란트때문에 치주염처럼 뼈가 녹아서 임플란트 자체가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더 자주 발생하는 실패원인은 교합형성입니다. 


교합형성을 잘못하면 결국에는 어떤 임플란트에 과도하게 힘이가거나해서 보철물이 꺠지거나 파절되고 부러져서 수리를 해야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교합형성을 효율적으로 어떠한 임플란트에만 과도하게 힘이가지 않도록 형성해주는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임플란트를 해놓고 식사를 잘 못하거나 하시는 분들은 교합형성이 잘 되었는지 한번 확인해서 잘 회복되었는지를 확인해서 교합조정을 받아야 합니다. 중간에 정기점검으로 교합점검을 받아야합니다. 


교합형성과 사후관리를 잘해주는 병원을 찾아가야합니다.



전체임플란트 치료기간 




전체 임플란트라고 해서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뼈이식 여부나 개인의 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갯수가 많다고 치료기간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만약에 뼈이식을 할필요 없이 심을 수 있다고 한다면 치료기간은 약 3~4개월 정도 걸리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정도 예상하면 됩니다.


이 중간에는 임시틀니를 잠시 사용하면서 식사가 다소 불편하지만 해야합니다. 


치료를 너무 망설일 필요는 없이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전체 임플란트는 최소한의 개수로만 식립하면 되고 식립하고 이를 형성할때 교합형성을 잘 해주어야만이 오랫동안 문제 없이 쓸 수 있습니다. 전체임플란트를 하기에는 잇몸뼈가 너무 약하거나, 치료비용이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틀니를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전체 임플란트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도 여러 임플란트 관련 정보들이 있습니다. 한번 확인하시고 더 많은 도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내시경 비용 검사주기  (0) 2020.09.09
코로나블루 뜻 증상 극복  (0) 2020.09.09
2020 장마기간  (0) 2020.07.09
임플란트 뼈이식 비용  (0) 2020.06.30
성인용 기저귀 요실금팬티 성능비교  (0) 2020.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