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

홈스쿨링 절차와 장단점

 

 

홈스쿨링이란?

 

 

홈스쿨링은 내 아이가 학교에 다니지 않으면서 집에서 교육을 한다고 해서 홈스쿨링입니다. 대부분의 홈스쿨링의 교육자는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가 되게 됩니다.

 

아마 각각의 부모님들은 아이가 더 잘되는 마음이 클것입니다. 남들과 똑같은 교육을 받기보다는 정말 세상을 살면서 꼭 필요한 스킬과 지식들을 알려주고 더 행복하고 나은 삶을 살기 위한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20년정도 도입되었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도 사람들이 많이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팬데믹 이슈와 더불어서, 원격교육의 발달과 시대의 변화에 공교육이 발맞추지 못하는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홈스쿨링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홈스쿨링은 장점과 단점이 공존합니다. 어떤 장점들이 있고 어떤 단점들이 있을까요?

 

 

홈스쿨링 장점

 

 

- 아이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교육이 가능하다

-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 꼭 시간에 얽메이지 않고 자기의 시간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다

- 공교육이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경험과 우수한 경험을 줄 수 있다.

- 아이가 너무 뛰어나서 더 우수한 교육이 필요한 경우 이에 맞출 수 있다. 

- 아이가 사회성이 부족해서 집단 따돌림이나 적응하기 어려울 때 집에서 품어줄 수 있다

- 또래집단으로부터 배우는 나쁜 행동이나 사고, 폭력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홈스쿨링 단점

 

또래집단과의 교류가 부족할 수 있다

- 집단 내 교류를 통한 다양한 인간 경험의 부족으로 사회성이 부족할 수 있다.

- 홈스쿨링 부모는 비전문가로서 전문성이 떨어진다.

- 아이와 부모의 다툼으로 서로가 더 멀어질 수 있다.

- 부모의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힘들다

- 균형잡힌 교육보다는 편향된 교육으로 사회에서 잘 적응이 안될 수 있다

- 체계성이 부족하다

 

 

홈스쿨링 신청전에 꼭 확인사항

 

 

- 부모의 욕심으로 아이 의사와 상관없이 시작하지 않는다.

- 부모가 시간이 많아서, 혹은 경제적으로 엄청난 여유가 돼서 개인교습이 가능해야 한다

- 미리 1~2달 해보고 할지 말지 결정해보는 게 더 중요하다

- 남의 자식보다 내 자식 교육이 가장 어렵다는 걸 알아야 한다.

 

막상 홈스쿨링을 시작하면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일단 가정 큰 문제는 바로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다는 게 축복일 수 있지만, 그것을 서로가 스트레스 상황으로 몰아가는 과정은 오히려 아이와 관계를 나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가 충분히 성숙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아이들의 경우에는 이성적인 논리가 통하지 않고 부모 또한 그런 상황에 시 비이성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부모가 전문적인 교육자인가?라는 점입니다. 나름 요즘 선생님들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과 훈련을 거친 베테랑들입니다. 공교육을 아무리 불신한 다고 해도 결국 전문가는 전문가라서 어떻게 아이를 다루면 되는지,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지 잘 안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내 욕심으로 아이 의사와 상관없이 홈스쿨링을 하게 되면 아이 인생의 전체를 망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종교를 강요하기 위해서라든지, 부모의 욕심으로만 아이를 키우려 하는데 홈스쿨링까지 한다고 하면 오히려 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홈스쿨링 신청 절차

 

 

홈스쿨링을 하기 위해서 초등학교 때, 중학교 때 자퇴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가능한 홈스쿨링 방법은 바로 "정원 외 관리자"로 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단 3일간 무단결석을 하면 담임선생님이 집에 찾아오게 됩니다. 그러나 그전에 그냥 학교에 가서 상담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개월간 무단결석을 하면 정원외 관리자로 분류가 되게 되고 마지막까지 다닌 학교에서 본인이 정원외 관리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발급받게 되면 향후에, 고등학교 검정고시처럼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그리고 그 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초등학교, 중학교 졸업자와 똑같이 인정되게 됩니다. 당연히 해당 지역 자녀의 초등학교 중학교 선생님과 상담을 하고, 향후 교장이나 교감선생님과도 상담을 한 이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공교육 학교에서는 별로 좋아하지 않아 합니다. 만약에 중학교 입학 이후 홈스쿨링을 하면 나중에 바로 고입검정고시를 치르고, 고등학교 검정고시까지 치를 수 있습니다. 

 

미리 절차를 알아두고 가게 된다면 좀 더 쉽게 이야기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럼에도 홈스쿨링은?

 

 

기업의 교육담당자이기도 했던 저이지만 미래의 자녀교육에 대해서 생각한다면 무엇을 배우든 간에, 언젠가는 지금까지 배운 그 모든 것들이 쓸모없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에는 대학교 전공을 배워서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몇 년간 경력을 쌓으며 일을 배우면 평생 그 커리어로 먹고살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 회복탄력성을 키우고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걸 배울 수 있는 공부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가장 좋은 건 부모의 역할인데 내가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제 욕심대로 아이를 키우려는 게 아니고 내 아이는 특별하니까 특별한 교육을 시키고 싶은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시대의 흐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사람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저부터가 끊임없이 새로운 걸 도전하고 배우는 것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