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방법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면 매년 연말정산을 할 때 세액공제를 받아서 매해 최대 99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적금 이자가 2%가 안 되는 요즘 같은 저금리 시기에, 5억 원 넘게 예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받을 수 있는 금융소득입니다. 

 

거기다가 탄탄하게 내 노후까지 대비하고 높은 기대수익률까지 가져갈 수 있는 연금저축 펀드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금저축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입방법 세액공제 혜택 및 수익률 관리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의 3층 구조 중에서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중에서 개인연금에 해당되는 영역입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펀드로 나뉘게 되는데 보험사가 아닌 증권사의 상품이 연금저축 펀드이며, 매해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 차이 총정리

100세 시대라는 말이 꼭 축복으로 여겨지지는 않습니다. 많은 노인들이 노후에 빈곤으로 인해 고통받으며, 길거리에서 폐지를 주우러 다니거나 공공근로를 나가고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 내집마

infonavi.tistory.com

 

국가에서 연금저축펀드에 특별히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이유는 국가에서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생활이 넉넉하지 않으니 개인연금을 들도록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은퇴 이후에도 사람들이 200만 원이 넘게 필요한데, 국민연금 평균 수령액은 한 달에 50만 원 수준입니다. 노인 빈곤층은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를 준비하는 국민들에게 세금을 돌려주는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여러 종류의 자산들을 담을 수 있는 바구니이며 주로 "펀드"를 담습니다. 매수 가능한 자산은 채권형 펀드, 주식형 펀드, 혼합형 펀드, 해외 ETF, 국내 ETF, 국내 주식, TDF, MMF, 예금 등 을 담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분산투자하게끔 되어 있어서 리스크 관리를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국내 주식은 직접 매입이 가능하나 해외주식은 직접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장점이자 단점인 게 중도해지를 하면 세액공제받은걸 뱉어내야 하니 강제적으로 장기 투자하게 됩니다. 

 

 

연금저축 펀드 세액공제 얼마나 해줄까?

 

연금저축 펀드는 내가 종합소득세로 내는 사업자인지, 근로소득으로만 내는 직장인인지에 따라서, 그리고 얼마를 버는지에 따라서 세액공제 한도와, 세액공제율이 다릅니다. 

소득구분 과세표준 세액공제한도 세액공제율
근로소득 5500만원 이하 400만원
(50세 이상 600만원)
16.5%
5500만원 초과~1억2천이하 13.2%
1억2천 초과 300만원
종합소득 4천만원 이하 400만원
(50세 이상 600만원)
16.5%
4천만원 초과 ~ 1억이하 13.2%
1억 초과 300만원

 

유리지갑이라고 불리는 근로소득자에게 조금 더 넉넉한 과세표준을 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업자가 자신의 소득을 숨기는 것을 정부도 다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국민들은 1인당 과세표준 5500만 원 이하의 직장인일 것입니다. 직장인 기준 연봉이 5500만 원 이하라고 한다면 세액공제 한도는 400만 원까지 되며 이때 세액 공제율은 16.5%입니다.

 

※ 4,000,000 X 16.5% = 660,000원 

 

1년 동안 4백만 원을 연금저축펀드에 넣으면 연말정산 때 66만 원을 돌려주게 됩니다. 만약에 소득이 5500만 원을 초과하게 되면 13.2%를 적용받아서 52만 8천 원을 받게 됩니다.

 

50세 이상의 경우에는 이제 은퇴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세액공제 한도를 600만 원까지 높여줍니다. 그래서 1년에 99만 원을 세액공제 혜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내 소득과 연령을 고려해서 현재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게 되면 얼마를 세액공제 혜택 받을 수 있는지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1. 증권사 계좌 개설

증권사 계좌 개설부터 시작합니다. 기존에 계좌 개설을 했던 분이라고 한다면 기존 증권사를 이용하시면 되겠고 만약에 없는 분이라고 한다면 새로운 증권사에서 개설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어디를 가입하라는 얘기는 안 하고 지난 몇 년간 연금저축펀드 수익률이 높았던 증권사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올려놓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순위 비교

노후대비를 위해서 국민연금 뿐만아니라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분들은 아주 현명한 분들입니다. 개인연금저축에는 연금저축 보험이나 저축도 있지만, 이보다 더 좋은것은 연금저축펀드에 가입

infonavi.tistory.com

 

2. 연금저축펀드 가입

증권사 계좌 개설이 되었다면 연금저축 펀드 가입은 너무 쉽습니다. 모바일 어플 메뉴란에 연금저축펀드 가입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에 온라인으로 이용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신다면 증권사나 은행에 내방하셔서 상담창구에서 연금저축 펀드 가입신청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1년에 세액공제한도는 넣기

일단은 1년 동안 자유롭게 내 세액공제 한도만큼 연금저축 펀드에 투자하면 세액공제받는 방법은 끝입니다. 대부분 세액공제 한도인 400만 원이나 600만 원까지만 넣습니다. 

 

가입은 쉽지만 운용은 쉽지 않습니다. 세액공제도 세액공제지만 장기간 투자하는 것인 만큼 수익률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 펀드 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

 

스스로 펀드 운영을 안 해보신 분들이라고 한다면 이걸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무엇보다 연금저축 펀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다양한 금융상품을 담을 수 있습니다. 

 

펀드, 해외 ETF, 현금성 자산 MMF, 자산배분을 위한 TDF를 많이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자산관리를 대행해주면서 수수료를 내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본인이 직접 운용하면서 수수료를 아끼고, 금융과 투자에 대해서 공부해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공개되어 있는 다른 사람이나 유명한 투자운용사의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올 시즌 포트폴리오와 영구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 운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면 조금 더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개인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관리하기

연금저축펀드 이제는 노후준비를 위해서는 거의 필수라고 합니다. 그러나 펀드에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상품 선택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펀드 상품이기 때문에 수익이 나면 많이 나지만

infonavi.tistory.com

 

 

결론

 

연금저축 펀드에는 너무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높은 기대수익률, 세액공제 혜택, 낮은 수수료, 자유로운 저축, 노후보장까지 내 노후자금을 위해서 젊어서부터 미리미리 들어놓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단점으로서는 원금보장이 안될 수도 있고, 주식시장에 따라서 출렁이는 내 노후자산이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중도 해지 시에는 지금까지 받았던 세액공제 혜택을 다 돌려줘야 하는 불이익도 있기에 강제적으로 돈을 넣어두어야만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3가지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증권사에서는 좋은 이야기만 장밋빛 미래만 이야기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사실 맞을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제로금리시대에 예금으로 혹은 적금으로 자산을 증식

infonavi.tistory.com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보시고, 연금저축 펀드 가입을 하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