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임플란트 수명 가격 관리

나이들면 몸에 하나둘씩 문제가 생기는데 그중에서도 돈 많이 들어가는 것주 하나가 치아입니다. 같은 임플란트라도 가격이 크게 다르지만 비싼건 매한가지입니다.  


임플란트의 가격



임플란트의 가격은 비급여치료 항목이라서 가격이 다 너무 크게 다릅니다. 국산이냐 수입이냐에 따라서도 큰 가격차이가 있지만 동네별로 가격이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2019년 기준 수도권의 임플란트 가격은 평균적으로 125만원 이라고 합니다.



비보험 가격의 경우에는 이정도 가격이고 보험이 적용되면 본인 부담비율이 30%정도대로 낮아져서 125만원이라고 하더라도 본인이 40만원정도만 부담하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 이후부터만) 가능합니다.


이마저도 내 턱뼈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데 뼈이식이 추가가 되면 가격이 훨씬 비싸집니다. 특히 상악동 거상술은 진짜 비싸고 어렵습니다. 



꼭 나이들어서 임플란트 하는것만은 아닙니다. 나이가 젊은 사람들도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20대에도 임플란트를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앞으로 살날이 많습니다.  이렇게 비싼 임플란트 했는데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는 걸까요? 



임플란트 수명은?



어떤 분들은 임플란트 수명이 보통 10년이라고 하는데 10년뒤에는 어떻게 되게될까요? 그 이후에 문제가 생기면 뜯었다가 다시 붙이는건지 걱정이됩니다. 


임플란트 수명이 보통 10년이라고 하는건 옛날 얘기입니다. 요즘에는 10년 이상 쓰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거의 90%이상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워낙에 개인차가 크기 떄문에 뭐라고 얘기할 수가 없겠습니다. 


일단은 임플란트를  문제가 생기는 부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잘 쓰시는 분들도 10년정도 쓰시면 보철적인 문에서는 문제가 생겨서 보수를 하러 가야합니다. 



임플란트 부분에 따른 수명



임플란트는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뿌리가 있고, 중간에 기둥이 있고, 치아가 되는 보철물이 있습니다. 뿌리부분은 시간이 지나도 계속 쓰실 수 있습니다.


보철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꺠지기도 하고 헐거워지기도 하고, 연결 나사가 풀리거나 부러지는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루에도 수천번 부딪히거나 이가는 습관이 있으면 나사가 느슨해지거나 하는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뿌리의 경우는 10년이 지나도 계속해서 쓰시는 분들이 많지만 중간의 보철물은 중간에 한번씩 보수를 해주어야 합니다.



간혹 임플란트의 뿌리에 문제가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술을 하고나서 주의사항을 잘 안지켰거나, 혹은 기존의 뼈가 많이 녹았거나, 수술의 난이도가 높았던 분들의 경우에는 뿌리에도 염증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본인의 뼈에 심어진 임플란트는 조금 더 단단하지만 뼈이식을 통해서 임플란트를 박았다면 조금은 더 뿌리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 관리와 체크가 결정한다




환자분들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치과에는 정기적으로 6개월에 한번씩 가고 자주 점검하시는 분들은 문제 생기는 경우가 그래도 조금 적습니다. 중간중간에 문제가 될만한 상황들을 미리 체크해서 예방하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바쁘다는 이유로 6개월동안 안오시거나 하신다면 문제가 커져서 오게 됩니다.


특히 뿌리까지 문제가 생겨서 오게되면 곤란해지는데, 내 이처럼 생각해야합니다. 임플란트를 다시 빼고 뼈가 찬 다음에 다시 임플란트를 해야합니다. 


이럴때에도 치과에는 자주 와야하는데 뼈가 녹는 정도에 따라서 다시 재치료가 가능한경우도, 이게 아예 불가능한 경우조차도 있습니다. 몇년에 한번씩은 X-Ray도 찍어서 봐야 합니다.


자주 잇몸에서 피가나거나, 통증이 있거나 하면 무시하고 넘기지 마시고 꼭 치과에 가셔야 합니다. 그게 임플란트 수명을 길게하는 방법이고 또 내 돈을 아끼는 길입니다.



크라운도 수명이 있



크라운도 수명이 있습니다. 크라운의 경우에는 접착제를 쓰는데 이 부분의 접착제가 7~8년정도 지나면 접착제가 녹아서 10년 이상 지나면 이 접착제가 녹은 틈 사이로 음식물이 끼이고 썩으면서 충치가 생기게 됩니다. 


크라운은 아깝지만 다시 사용할 수는 없고 10년쯤 지나면 치료를 다시 해야하는게 안전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임플란트 어디서 해야하나?



내가 임플란트 수명이 긴곳을 택하고 싶다면 내가 관리를 잘하는곳도 중요하지만 잘 관리해주는 치과나 업체를 선택하는것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이곳 저곳 많이 비교해보시고 현명하게 결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블로그내 링크에 더 많은 임플란트 관련 정보들이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보시고 작게나마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