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쿠팡 입점 방법과 상품등록 방법 카테고리별 수수료 총정리

 

많은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이 오프라인을 넘어서 온라인 유통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쿠팡 입점방법과 상품등록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카테고리별 수수료까지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쿠팡에 입점해야 하는 이유?

 

온라인 유통에서 현재 가장 큰 공룡 두 마리는 쿠팡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수수료가 저렴하고 이용이 편리하며 정산이 빠른 대신에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잘 팔리지 않고 광고비 지출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쿠팡의 경우에는 수수료는 다소 다른 스토어에 비해서 비싸고 정산이 느리지만 충성고객이 많고 광고비 대비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은 쉬운 접근성으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을 하지만, 더 많이 팔기 위해서는 결국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쿠팡에도 반드시 입점해야 합니다. 

 

 

쿠팡 입점방법

 

쿠팡입점방법 전개도는 아주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입점 신청을 하여 판매자 계정을 만든 뒤 상품등록을 하고 사업자 인증을 하면 입점이 완료됩니다. 

 

※준비물 :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 정산 계좌사본

 

1. 판매자 회원가입신청

입점 신청을 하기 위해서 포털사이트에서 "쿠팡 윙" 검색하여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직 계정이 생성되지 않았기에 판매자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가입신청을 합니다. 

 

 

 

2. 기본정보 입력

쿠팡을 가입하기 위한 기본적인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기본적인 정보들을 넣어줍니다. 기존에 회원가입이 되어있다면 같은 핸드폰 번호로 두 번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핸드폰 인증 요청을 하고 인증이 완료되면 이용약관에 동의한 뒤에 가입을 신청합니다. 

 

3. 상세 가입자 정보 및 서류제출

가입한 후에 로그인을 하면 더 상세한 정보를 넣어주고 사업자를 인증해야 가입이 완료됩니다. 이때 앞서 말한 준비물인 사업자등록증, 정산 계좌, 통신판매업 신고번호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인증을 하고 대표자명, 주소, 통신판매업 신고번호와 정산 계좌를 넣습니다. 입점 담당자가 있다면 넣어줘도 되고 없다면 안 넣어도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통신판매 신고증은 시스템상으로 첨부하면 심사가 들어갑니다.

 

4. 사업자 정보 승인

이상이 없다면 위와 같이 사업자 정보 승인이 완료되었다고 뜹니다. 이제부터는 상품등록을 하여 판매할 준비가 다된 상태입니다.

 

 

쿠팡 상품등록 방법

 

 

 

상품관리 > 상품등록 란으로 들어갑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상품명을 넣는 것과 카테고리를 넣는 것입니다. 상품명은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를 가지고서 상품명을 지으면 되겠고 카테고리는 현재 다른 상품들이 카테고리를 어떻게 넣었는지 참고하여 똑같이 넣으면 되겠습니다.

 

옵션을 넣는 란입니다. 한 상품이라도 다양한 옵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이즈와 컬러에 따라서 옵션을 넣고 옵션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책정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옵션마다 모델번호나 상품코드를 넣어 관리도 가능합니다. 

 

 

상품 이미지를 넣는 란입니다. 대표적인 썸네일을 넣어주고 추가적으로 이미지를 더 넣습니다. 상세 설명란에도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는데 HTML작성을 통해 더 상세하게 작성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다르게 GIF 파일은 첨부가 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부가적인 정보를 넣는 란입니다. 브랜드가 있다면 브랜드를 넣어주고 검색어 추가를 하여 상품명에는 미처 넣지 못했던 검색어를 추가해줍니다. 배송정보는 택배사 정보를 등록하고 출고지와 반품지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반품 및 교환 정책 관련하여 넣어준 뒤 등록하면 끝이 납니다.

 

 

쿠팡 카테고리별 수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