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자격조건 비교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은 담보능력이 부족한 자영업이나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많이 관심을 가지실만한 대출 지원 제도입니다.

 

소상공인보다는 조금 규모가 큰 자금을 주로 다루는데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지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

  •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이란?
  •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자격
  •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금리
  •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한도
  •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보증료
  •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프로세스
  • 글을마치며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이란?

 

창업을 하거나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담보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은행에서 돈을 빌리려고 해도 담보 잡을 게 없으니 큰 사업자금을 빌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약에 신용보증기금 같이 국가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해준다면 이야기는 다릅니다. 은행은 만약에 사업자가 망하더라고 하더라도 신용보증기금에서 못 받은 채무를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믿고 돈을 빌려줄 수가 있습니다.

 

 

국가 입장에서 돈이 있으면 충분히 사업적으로 성공해서 국가 경제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업이 있다고 한다면 적극적으로 보증을 서주고 자금을 융통하는데 도움을 주려 하는 것입니다.

 

사업자 입장에서도 사업을 운영하는데 자금이 꼭 필요하다면 이러한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제도를 이용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자격

 

개인기업 / 법인기업 / 협동조합까지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기업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상장한 기업이라고 한다면 특정 자금만 제한적으로 허용해 줍니다. 

 

대부분의 업종이 가능하나, 일부 업종에 따라서 이용이 불가능한 곳들이 있습니다. 도박 및 사행성 게임 관련 업종, 향락 관련한 유흥주점, 안마시술소, 부동산 관련한 건물 임대업이나 부동산 컨설팅업, 각종 점집, 복권판매방, 비디오방 이런 곳들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금리

 

금리는 내가 어떤 목적에 따라 빌리느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보통 가장 많이 받는 게 현재 기업을 운영하다가 자금적인 문제로 받는 일반운전자금입니다. 보통은 3~4%대 금리를 하게 됩니다.

 

창업자금으로 유망 창업성장지원 프로그램으로 받게 된다면 2~3%대의 낮은 금리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사회적 경제기업이나 고용창출기업, 수출 중소기업은 더욱 저렴한 금리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긴급재난 특별출연 보증과 관련된 것은 1.5%의 초저금리로도 이용이 가능했으니 이런 특별보증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한도

 

한도는 기업의 업종과 신용상태에 따라서 따라서 다르게 나옵니다. 여기서 큰 기준이 되는 게 바로 업종과 매출액/영업이익입니다. 

 

많이 받는 일반운전자금의 경우 제조업, 통신업, 전기가스 수도사업, 정보처리 및 컴퓨터 운용 관련업은 연간 매출액의 1/4, 혹은 최근 분기 매출액 이내로 나오게 됩니다. 기타 업종은 연간 매출액의 1/6 혹은 2개 분기 매출액의 1/3 이내로 한도가 정해집니다. 

 

시설자금의 경우에는 제조업은 필요한 소요자금만큼, 제조 제외한 업종은 1개 분기 매출액까지 한도가 나오게 됩니다. 

창업자금의 경우에는 3000만 원까지 나오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담을 해야만이 정확한 한도가 산출되게 됩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보증료

 

보증료라는 게 있습니다. 보증을 서주는 대신 수수료를 받는 것인데, 기업이 어떤 등급이냐에 따라서 적용되는 보증료율이 다릅니다. 

 

미래성장성 등급이라는 것을 측정하며 최저 0.5% ~ 최대 2.5%의 보증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1억 원을 빌렸을 때 50만 원을 납부할 수도 있고 250만원을 납부할수도 있는 것입니다. 

 

미래 성장성 등급을 제외하고서도 각종 차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이 보증료는 실제로 많이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각종 차감 요율이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 없는지 상담 시에 잘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프로세스

 

 

1) 상담 신청

인터넷으로 해도 되고 오프라인으로 영업점을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신청 금액과 용도만 간단하게 내용을 써두면, 나중에 문자나 메일로 영업점과 시간 날짜를 알려줍니다. 

 

2) 상담접수 및 상담

보통은 직접 기업의 대표자가 신용보증기금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서 상담하게 됩니다. 일부는 신용보증기금 직원이 직접 기업을 방문하여서 상담할 수도 있고 전화상담으로도 끝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대략적으로 대출 보증 진행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를 1차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때 각종 필요한 서류들을 가져가야 합니다.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주민등록 등초본, 지방세 납세증명, 사업자등록증, 국세 납세증명, 금융거래확인서, 표준 재무제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납부내역 증명, 매입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주주명부, 임대차계약서 등 낼게 참 많지만 요즘은 온라인 제출로 줄일 수 있는 게 많습니다.

 

 

3) 신용조사

예비조사로 먼저 1차적으로 자료들이 누락된 게 없는지 살펴보고 어떤 기업인지 살펴보면서 현재 기준에 저촉되는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게 됩니다. 

그리고 현장조사를 통해서 실제 이 기업이 유령회사는 아닌지 직접 찾아가서 보는 것이 원칙입니다. 직접 찾아가서 서류 자료들과 일치하는지 살펴보고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상적인 기업인지 살펴보게 됩니다. 

 

4) 보증심사

금액에 따라서 심사가 더욱 빡세 지게 됩니다. 1억 이하는 간이심사 3억 이하는 일반심사 10억 이하는 표준심사 10억이 넘으면 심층심사로 신용상태와 규정들을 보면서 이걸 보증서 발급해야 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짓게 됩니다. 만약에 미래 성장성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면 심사 등급이 한 단계 완화된 적용을 받게 됩니다. 

 

5) 보증서 발급

보증심사가 통과되게 되면 문자나 전화를 통해 연락이 오게 되고 채권기관인 은행에 전자보증서로 주게 됩니다. 서면 보증서를 주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이때 보증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6) 대출 실행

이 보증서를 가지고서 이제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되겠습니다. 대출 전용통장이 개설되고 입금이 되면 끝입니다.

 

 

글을 마치며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관련해서 사업하시는 분들이 아직 많이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심사가 까다롭고 어렵긴 하지만 꽤 큰 운영자금이 필요할 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증서 발급비용까지 생각한다면 어느 정도 금리가 올라갈 수 있기에 다른 여러 가지 금융상품들과 비교해보시고 내 기업의 조건에서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