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금호석유 주가


금호석유는 과거 금호그룹에 있었던 회사였으나 금호그룹의 형제의 난 이후 금호아시아나 그룹에서 나온 회사입니다. 금호아시아나도 대우건설 인수 후부터 최근 아시아나항공 매각까지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데, 금호석유 그룹도 쉬운 상황은 아닙니다. 과거 수직계열화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재계 서열3-4순위까지 넘보던 기업이 지금은 순위권 밖에서 점차 잊혀져 가는 모습이 과거 대우그룹을 보는것과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금호석유 주가의 최근 흐름 


금호석유그룹은 주로 합성고무와 합성수지와 같은 석유화학제품과 탄소나노튜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금호에 있는 각종 화학 제품들을 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석유화학이 주요산업인데 B2B로 하는 거대한 장치산업인만큼 기업이 만들어낸 제품의 혁신성에 실패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화학업계의 싸이클에 따라서 주가가 왔다갔다 하는 기업입니다. 2019년 한해는 정말 우울한 주가 그래프를 보여주었습니다. 매 분기마다 어닝쇼크를 보여주어서 주가가 뚝뚝 L자로 하락했습니다.




특히 작년도 영업실적 발표가 주가에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적자를 내고 있지는 않지만 2019년 4분기 영업실적은 매출액이 1조 1856억원에 영업이익이 162억원입니다. 2018년 4분기와 비교했을때 매출은 12%가 감소하였는데 영업이익은 무려 81%가 감소하였습니다. 최근 3년동안 영업이익중에서도 가장 낮은 영업이익을 발표한 것입니다. 이러한 어닝쇼크에 당연히 금호석유 주가도 함께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금호석유 주가 부진의 이유 1 :합성고무와 페놀유도체의 수익성 하락


합성고무 가격은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합성고무를 만드는데 필요한 원료 가격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그러다보니 금호석유의 주력제품인 합성고무의 수익성이 악화되다보니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을지 몰라도 영업이익이 -81%로 대폭 감소한 이유입니다.  




금호석유 주가 부진의 이유 2 : 기관들의 매도와 공매도 세력


최근 31일 금호석유가 최악의 영업실적을 발표한날 금호석유의 공매도 비중은 17.2%를 달성했습니다. 순식간에 주가가 빠졌습니다. 




여기에 국민연금을 비롯한 거대한 기관들이 금호석유의 주식을 팔아치운것도 주가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항상 손해볼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입니다. 


금호석유 주가 부진의 이유 3 : 오너리스크


금호석유의 오너인 박찬구 회장도 문제가 있습니다. 박회장은 이미 2018년에 횡령과 배임등의 혐으로 대법원에서 징역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는데 여전히 금호석유에 회장으로 있습니다. 



대우건설로 대우그룹이 박살날 때에도 비공개정보를 이용해서 돈을 벌었고, 원자재 구매 단가를 비싸게 사주고 백마진을 먹는 횡령 혐의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오너로 있는 금호 석유 화학의 주가는 항상 오너리스크를 가지고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금호석유 주가 희망은 없는가? 


2020년에는 그래도 미중무역분쟁도 완화되고 석유화학제품의 가격과 마진 모두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0년과 2021년에는 전세계적으로 합성고무를 신규 생산공장이 거의 없는데다가 중국의 페놀유도체 업체들도 감산에 돌입한 것입니다. 이렇게 수요는 늘어나고 공급은 정체되어 가격상승이 예상되는 참에 원재료 가격또한 하락하고있어서수익성이 나아질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우한사태에 따라서 방역용/의료용 라텍스 장갑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라텍스의 주요원료인 합성고무를 생산하는 금호석유도 주가와는 별개로 영업에 있어서는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최악의 한해를 보낸 금호석유는 1년간 가격이 40%가 빠졌습니다.  최악의 한해를 보낸 2019년에는 다시금 수익성 개선과 함께 주가도 반등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주식을 사시기 전에는 그냥 묻지마 투자가 아닌 최대한 해당 산업군과 주식에 대한 가능한한 많은 정보들을 확인하고 물은 뒤에 현명한 투자로 높은 수익을 달성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신라주가 분석  (2) 2020.02.03
한국조선해양 주가 분석  (0) 2020.02.03
한화케미칼 주가 분석  (0) 2020.02.02
OCI주가 눈물과 희망  (0) 2020.02.01
포스코 주가 2년만에 반토막난 사연  (0) 2020.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