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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제

네이버 주가 급상승 분석


국내 포털사이트 1위인 네이버, 개인적으로 저는 그렇게 좋아하는 포털사이트는 아닙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가 만드는 인터넷 생태계가 그렇게 좋은 방향은 아니라는 점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대한민국 1등의 포털사이트입니다. 


자국의 검색 포털 사이트가 1등을 하는 곳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은 미국의 구글이 대부분의 검색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대한민국은 외국 검색엔진의 무덤이라고 할만큼 라이코스, 야후 모두 다 크게 성공하지 못하고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이런 와중에서도 국내의 네이버와 다음은 국내 검색점유율에서 선전하고 있습니다. 요즘시대에 검색점유율은 곧 권력입니다. 사람들을 움직이는 힘이 있기 떄문입니다. 



네이버의 주가를 확인해보면 2018년 1월 195000원이 넘던 주가가 10만원 까지 거의 반토막까진 났다가 다시금 2019년 하반기부터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가 흐름에는 대체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요?


네이버 주가 떨어졌던 이유 1 : 검색점유율하락


그런데 네이버는 사실 지난 몇년간 검색점유율에서는 구글에 밀려 떨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영상시대로 넘어가면서 지금 젊은세대들과 청소년들은 검색을 유튜브에서 한다고까지 합니다. 현재 1등은 여전히 네이버가 검색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2등인 구글이 급속도로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3등은 다음으로 10%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바로 네이버 주가가 떨어진다는 이야기와 같았습니다. 네이버는 많은사람들이 이용하고 검색을 바탕을 발전하는 회사입니다.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이 떨어진데에는 크게 2가지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첫번째 검색품질 저하

네이버에서 적합한 정보보다는 광고성 글들이 너무 많기 떄문입니다. 광고를 잔뜩 내리고 블로그나 카페에 가도 대부분이 홍보성 글뿐이지 진짜 필요한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지 않기 시작 한 것입니다.


두번째 정보에 대한 수익셰어 없음

이렇게 검색품질이 저하된것에는 정보에 대한 수익셰어가 없기 떄문입니다. 네이버는 정보 생산자의 노동을 열정페이도 안주는 시스템을 만들었기 때문에 양질의 정보를 생산하는 생산자들이 모두 네이버를 떠나 수익셰어를 하는 유튜브로 떠난 것입니다. 당연히 네이버의 정보생산자는 트래픽을 활용한 마케팅의 장으로 변질되었습니다. 



네이버 주가 떨어진 이유 2 : 다른 플랫폼의 성장


인터넷이 익스플로어에서 크롬을 사람들이 많이쓰면서 구글의 점유율이 확연히 늘었습니다. 왜냐하면 크롬의 기본 메인페이지는 구글 검색엔진이기 떄문이죠. 사람들이 구글을 써보면서 꽤 괜찮은 정보들이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또한 검색하려는 종류에 따라서 다른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뉴스나 웹툰을 보기 위해서는 다음을 이용하고, 전문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구글링을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카페나 메일은 네이버를 쓰지요. 여기에 유튜브가 급성장하고 SNS이용이 많아지면서 네이버의 시장지배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돌았습니다.


네이버 주가 떨어졌던 이유 2 : 네이버라인 영업실적 악화


여기에 네이버 주가를 떨어뜨렸던 다른 이유는 네이버의 캐쉬카우였던 네이버 라인이 영업실적이 악화된 것입니다. 네이버 라인은 우리가 쓰는 카카오톡 네이버 버전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성공을 못했지만 일본과 동남아에서는 카카오톡만큼의 국민메신저입니다. 


네이버라인은 라인페이를 만들고 금융시장인 페이시장으로 진출하였는데 경쟁자가 너무 막강했습니다. 결국 라쿠텐페이와, 페이페이, 그리고 라인페이 이렇게 서로 셋이서 출혈경쟁을 벌이면서 영업이익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마케팅비와와 투자비에 천문학적인 돈을 쏟았지만 큰 실적이 없었습니다. 2019년에도 영업손실로만 4214억을 내면서 네이버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네이버 주가 상승 이유 1 : 네이버쇼핑이 국내 온라인 상거래 결재 1위 차지


2019년도 대한민국 쇼핑결재액 순위를 보면 네이버쇼핑이 결재액 기준으로 1등을 했습니다. 네이버의 거대한 검색점유율을 이용해서 직접유통이 아닌 중간 광고와 결재수수료만 낮게 받아가는 구조로 전체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직접 물류센터를 운용하는 쿠팡이나 G마켓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들과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출혈경쟁을 하고 있는 형국에서 네이버는 그저 가격비교에 노출만 해주고 돈을 가져가고 있으니 손안대고 코푸는 구조로서 돈을벌고 있습니다.


여기에 블로그식 스마트스토어도 많은 사람들이 시작하면서 네이버쇼핑의 입지를 다져주었습니다. 다른 오픈마켓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진입장벽을 낮추었습니다. 현재 쿠팡의 기업가치도 10조인데 네이버쇼핑 하나만으로도 쿠팡과 필적할만하니 자연스럽게 네이버 주가가 오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네이버 주가 상승 이유 2 : 콘텐츠 중심 기업으로의 변화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사실 중 하나가 네이버 웹툰이라는 콘텐츠의 경쟁력입니다. 네이버 웹툰의 기업가치는 최소 1조에서 5조원 이상의 가치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웹툰이 해외 시장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했다는 것을 눈여겨볼만 합니다. 네이버 웹툰은 미국시장에 진출하면서 미국 모바일 만화시장의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웹툰 문화가 크게 형성되지 않은 미국에서 이미 우리에게는 익숙해서 계속 발전을 거듭해온 선진 웹툰 문화가 들어가니 마블, 디씨를 제끼고 1등을 하게 된 것입니다. 심지어 드래곤볼, 슬램덩크, 원피스, 나루토같이 만화 하면 알아주는 일본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동남아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습니다.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에서도 웹툰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그동안 국내시장에만 머물렀던 웹툰과 이를 통한 네이버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웹툰은 동영상에 이어 온라인 소비시간 2등을 차지하였고 앞으로 성장성이 더 큰 산업입니다.




네이버 주가 상승 이유 3 : 라인페이 통합과 금융시장 진출


네이버가 일본 페이시장에서 야후재팬과 경영통합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9년에 네이버가 영업실적이 악화된 것에서는 라인페이가 큰데 이제는 라인페이를 야후재팬과 경영통합하게 된다면 이같은 손실이 앞으로는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네이버의 주가도 함께 급증하여 2019년 한해의 모습이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네이버는 라인에 발목잡힌 손실을 국내의 금융과 쇼핑사업 확장으로 만회하려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커머스와 검색으로 플랫폼 경쟁을 강화가 될 것입니다. 여기에 네이버 금융으로 카카오 뱅크처럼 네이버통장을 시작으로 증권과 보험업에 진출이 예정되어 있어 네이버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의 네이버 주가는?


네이버의 주가가 고평가 되었다는 사람도 있고 저평가되어 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앞으로 네이버는 검색 포털사이트로서의 이탈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콘텐츠 시장의 성장과 쇼핑의 성장세는 지속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몇년간의 기업 실적을 보면 네이버의 성장은 더욱 두드러집니다.



여전히 라인페이에 발목을 잡혀서 영업이익과 단기순이익은 덜어졌지만 매출이 1조원가량 성장한것은 네이버가 어느정도 비용절감만 한다면 더더욱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진다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네이버를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웹툰시장이나 네이버라인이 글로벌로 진출하여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입니다. 앞으로 잘 해주어서 세계적인 IT업체와 경쟁해도 손색이 없을정도의 글로벌한 IT기업이 된다면 네이버 주가와 시가총액도 함꼐 상승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여기까지 모두 제 개인적인 사견입니다. 주식투자를 위해서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공부하시고 흐름을 확인하시어 현명한 투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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