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경제

한온시스템 주가 왜 안오를까

전기차와 관련된 주식들이 다 오르고 있는데 3년 째 그대로인 주식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한온시스템 주식입니다. 한온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매출도 늘어나고 성장하고 있는 데 주가만큼은 오히려 조금씩 떨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온시스템의 주가가 곧 우상향 할 것이다라고 믿었었는데 몇년째 오르려고하면 떨어지고 오르려고 하면 떨어지는 횡보를 보여주는 한온시스템 주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한온시스템 뭐하는 회사지?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공조시스템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조금은 생소하겠지만 자동차에 들어가는 에어컨 히터같은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공기순환 시스템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자동차 공조장치 분양에서는 세계적인 회사이며 점유율도 세계 3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회사로 따진다고 하더라도 국내에서는 4위이고 세계에서는 46위의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한해 매출만 5조를 넘는 우량한 회사입니다. 


한온시스템은 친환경 공조기술인 하이브리드에어컨 시스템과 냉매를 대체하는 시스템 기술 개발하기도 하였습니다. 여기에 부품의 경량화와 에너지효율이 좋은 부품을 만들면서 앞으로 다가올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 그룹의 유압제어 사업부를 인수하여 특수펌프와 쿨링팬과 같은 전기차 전용 부품까지도 공급이 가능해졌습니다. 


한온시스템은 1986년 한라그룹과 만도가 함께만든 한라공조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한앤컴퍼니의 특수목적회사인 한앤코오토홀딩스가 가장 많은 지분인 50%를 들고 있고 2대 주주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20%가까이 들고 있습니다. 현재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2020년 2월 7일기준 10850원입니다.



한온시스템주가 : 전기자동차시대


하나의 산업이 크게 바뀔때에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회사는 큰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주가도 함께 크게 움직여 줍니다. 애플이 현재 시가총액 1위의 기업이 된것도 2G시대에서 3G시대로 스마트폰이라는 세상을 바꾸는 물결의 중심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다음의 게임체인져가 무엇이냐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기차 부품중에서 더 중요해지는 부품이 있으니 바로 냉난방과 공조시스템입니다. 과거 내연기관차에서는 난방의 경우에는 그냥 엔진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해서 난방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차에는 공기를 들여오는 후드가 있어서 엔진을 식혀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전기자동차는 어떻습니까? 난방을 하려면 전기를 써서 난방을 해야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난방 시스템이 또 필요합니다. 기존 에어컨 라인을 이용한 냉난방인 히트시스템을 사용하면 더 많은 공조부품이 필요해집니다.



여기에 배터리가 또 과열되면 성능이 저하되고 폭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배터리를 식히기 위한 냉방시스템도 필요해집니다. 더더욱 공조시스템이 중요해지고 더 많은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 전기차 시대가 현실화 되어 핵심고객사인 현대, 포드, 폭스바겐의 공격적인 전기차 시장확대에 따라서 한온시스템의 매출도 늘어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한온시스템의 주가도 자연스럽게 더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실제로 매출액은 2018년에 비해 2019년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영업이익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3년째 오히려 살짝 떨어지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주가 하락 이유 : 전기차 호재속에 공매도


위와 같은 전기차 호재속에 한온시스템이 계속 주가가 오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매도 때문입니다. 공매도란 주가하락에서 생기는 차익금을 노리고 실물 없이 주식을 파는 행위인데 보통 개인이 하기는 힘들고 특정 투기세력들이 가능한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주가하락에 배팅을 거는것인데 주가가 떨어지면 돈을 벌지만 반대로 주가가 올라버리면 큰 손해를 보게됩니다. 



아무래도 공매도 세력이 많으면 기업의 실적과는 상관 없이 해당 주식은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 매도가 많으면 주주가치를 손상시키고 회사의 자본가치를 절하시켜 유상증자를 어렵게 만들고 기업가치가 저평가 됩니다. 


최근 한국거래소에서 2020년 1월 한달 동안 공매도 비중이 가장 큰 종목이 한온시스템이었습니다. 1월 초반 거래일동안 공매도 매매비중이 무려 27%에 달할 정도였습니다.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떨어지는 주가에 가슴만 아파할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공매도 세력과의 전쟁은 언제 끝날까요? 우리는 전기차의 대장주 테슬라를 봐야할 것입니다.



한온시스템 주가 희망 : 테슬라주가의 한온시스템 주가


테슬라는 2020년 들어와서 1개월 동안 주가가 2배로 뛰었습니다. CNN에서는 이세상 주식이 아니라고 까지 표현할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작년만 하더라도 분위기는 달랐습니다. 테슬라는 계속적으로 공격적인 투자로 인하여 영업이익은 적자를 행진했고 회사가 파산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이를노려 공매도 세력들이 활개쳤습니다. 



작년 초까지만하더라도 공매도 세력들이 테슬라의 기업가치를 저하시켜 어마어마한 수익을 벌어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테슬라의 CEO엘론머스크는 공매도세력에게 뜨거운맛을 보여주겠다고 몇번이나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그 일은 실제로 벌어졌습니다. 테슬라는 기가팩토리를 성공시키고 전기차시대가 들어섬과 동시에 흑자전환을 이루어냈습니다. 여기에 계속적으로 신차를 발표하고기가팩토리로 생산능력까지 갖추자 테슬라의 주가는 폭발적으로 올라갑니다. 



여기에 공매도세력들은 2019년 천문학적인 금전적 손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공매도세력들은 초토화되면서 그동안 저평가되었던 테슬라 주가가 하늘로 날아가게 된 것입니다.



한온시스템 주가 전망 


주가의 미래를 안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추측할 뿐입니다. 공매도세력으로 저평가되어있는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언젠가 다시 제 가치를 찾을 때가 올 것입니다. 이렇게 주가가 하락하기에는 너무 아쉬운 주가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자면 지금처럼 공매도세력이 활개칠 때가 주식을 사야할 진정한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장기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산업군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가진 한온신스템이 앞으로도 발전할 가능성은 더 높기 떄문입니다. 한온시스템은 최근 국내의 매출비중을 줄여서 더더욱 글로벌한 회사로 거듭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한온시스템의 가장 최대 고객사는 현대차그룹입니다. 매출비중이 최대 53%까지 될정도로 의존성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한 회사에게 너무 많은 매출비중을 준다는것은 가격협상면으로나 안정성 면에서 크게 불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위해 계속 해외 시장과 타브랜드에 진출하여 현재 현대차 그룹 매출 비중을 크게 낮추고 있는 상태입니다. 대신에 포드와 폭스바겐 GM 다임러 BMW 피아트와 같은 해외 자동차그룹에 대한 매출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이 해외시장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발전하여 공매도 세력을 박살내고 테슬라처럼 이세상 주가가 아니라는 말을 듣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미약품 주가 분석  (0) 2020.02.11
스튜디오드래곤 주가 분석  (0) 2020.02.10
주식계좌 개설방법 5분끝내기  (0) 2020.02.07
넷마블 주가 눈물과 희망  (0) 2020.02.06
주식거래시간 총정리  (0) 2020.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