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갤럭시 워치 5 LTE vs 블루투스 차이점은?

갤럭시워치5LTE vs 블루투스

 

갤럭시 워치에는 LTE모델과 블루투스 모델 2가지 종류가 있고 또한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에서 약간의 기능과 사이즈 및 소재 차이,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의 차이에 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워치 5에서 LTE모델과 블루투스 모델은 약간의 가격차이가 있는데 보통 블루투스 모델이 LTE 모델보다 약 3만 원 정도의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대체 어떤 차이가 있길래 이렇게 구분하여 놓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워치 5 블루투스 vs LTE 가격 차이

 

 

구분 LTE모델 블루투스모델
갤럭시워치5 프로 45mm 528,000원 499,000원
갤럭시워치5 44mm 363,000원 329,000원
갤럭시워치5 40mm 330,000원 299,000원

 

갤럭시 워치 5는 LTE모델이 조금 더 비싼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29000원 ~ 34000원의 차이가 있습니다. LTE모델에는 통신관련 칩이 더 많이 내장되어 있기 떄문에 제조 원가가 상승하여 이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 결정적인 기능 차이가 더해져 있기 때문에 제조 원가가 큰 차이가 안나더라도 가격에 차별을 둔것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갤럭시워치5 블루투스 vs LTE 기능 차이

 

◎갤럭시 워치 5 LTE모델 : 기기 단독으로 인터넷, 통화, 문자 가능

◎갤럭시 워치 5 블루투스모델 :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페어링이 되어야 가능

 

갤럭시워치5 블루투스 모델과 LTE 모델의 결정적인 차이는 기기 단독으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를 뜻합니다.

 

갤럭시워치5 프로 일반차이

 

◎갤럭시 워치 5 LTE 모델

LTE 모델은 기기 자체만으로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꼭 핸드폰과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이나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할 때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됩니다. 런닝이나 등산을 할때 핸드폰을 들고뛰는 것보다 손목에만 차고 뛰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핸드폰을 두고 왔어도 카톡을 하거나 전화를 걸거나 하는 행위가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 됩니다. 

 

◎갤럭시 워치 5 블루투스 모델

블루투스 모델은 블루투스로 페어링 시켜 연결해야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이 외에는 갤럭시 워치 5 모델의 모든 기능과 재질 등이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워치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불편하게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사람들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항상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는 큰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정적으로 통신비라는 부분에서 블루투스 모델이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5 블루투스 vs LTE 통신비 차이

 

갤럭시워치5아웃도어

 

◎갤럭시 워치 5 LTE 모델 : 스마트워치 전용요금제 가입 필요 (11,000원)

◎갤럭시워치5 블루투스 모델 : 통신비 없음

 

갤럭시 워치 5가 단독으로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통신료는 무료가 아닙니다. 통신사에서 서비스 신청을 반드시 해야만 LTE 기능을 통해서 인터넷 접속과 통화시간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블루투스 모델로만 사용했을 때에는 기존 스마트폰 이용 금액에 더 낼 통신료가 없었지만 LTE 모델의 경우에는 스마트워치 전용 요금제에 가입이 되어야 합니다. 통신 요금제에 대해 살펴보면 대략 통신 3사 (SKT, LG U+, KT) 기준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월요금 11,000원
  • 데이터 250MB
  • 통화 : 50분
  • 문자 : 250건 
  • 동일 명의로 LTE 및 5G 핸드폰 요금제에 가입되어야 가능
  • LTE폰 요금제 1회선 당 Wearable 요금제 1회선만 결합 가능 

알뜰폰 중에서는 리브 모바일에서 LTE워치에 대한 요금제를 일반 통신사보다 조금 더 저렴한 월 7,7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도 마찬가지로 같은 통신사로 핸드폰을 이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LTE vs 블루투스 최종 정리

 

갤럭시워치5

 

갤럭시 워치 5를 사는 분들은 업무적으로 또는 운동을 위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항상 스마트폰 소지가 어려운 분들이라면 갤럭시 워치 LTE 모델을 사용하면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시는 것이 목적에 부합한다고 생각 됩니다. 하지만 매달 통신비가 나간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항상 소지하고 계시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굳이 LTE모델을 구입하기보다는 블루투스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경제적이고 합리적입니다. 처음 살 때 3만 원 정도 저렴한 것을 떠나서 매달 1만 원 정도 하는 LTE 별도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용도에 맞게 또 선호에 따라서 LTE 모델이나 블루투스 모델을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를 오인하셔서 다른 모델을 사는 일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