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볼보 s60 신형 가격


오늘 알아볼 차량은 볼보 S60입니다. 정말 예쁜 디자인에 유럽 현지보다 1000~2000만원 저렴한 가격, 그리고 차량의 자세 까지 예쁜 차량입니다. 과거의 투박한 볼보 디자인을 벗어난 S60 인기도 많은데 가격과 제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보 브랜드이야기



콤팩트 세단의 볼보 S60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볼보라는 브랜드 이야기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스웨덴의 볼보는 유럽에서 고급차량으로 취급받는 차량입니다. 유럽에서는 BMW나 벤츠 아우디와 동급의 차량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볼보의 이미지가 그냥 투박하고 안전한 차량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물론 안전하면 역시 볼보는 안전의 대명사 그자체가 맞습니다. 과거로부터 볼보의 디자인 철학이 안전에 치중해있고 그 정통을 여전히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유튜브 안전테스트 영상을 보면 볼보라는 차량이 폐차장에서 실험하는 영상이 있습니다.



아무리 다른 차량이랑 박아도 다른차량은 완전 종잇장처럼 구겨지는 반면 볼보는 운전자를 끝까지 지켜주고 있습니다. 창립초기부터 이어져온 생명보호를 위한 철학이 신기술을 많이 적용되었습니다. 



안전을 위한 기술에는 천문학적인 투자를 마다하지 않았고 단지 차체 프레임과 사고난 부분을 땜질하고 강화하는 형태의 안전이 아닙니다. 



차 사고가 일어난 현장을 조사 하고 다각도로 파악하여 원인을 알아내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사고가 난다고 하더라도 탑승자의 안전을 어떻게 지킬 수 있는지 수많은 예방 장치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세계 최초로 승용차에 3점식 안전벨트를 적용했지만 특허를 내지 않고 세계 모든 차량에 적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볼보입니다. 이외에도 ABS시스템과 측면에어백, 충격흡수 범퍼 같은게 다 볼보에서 나와 이제는 당연시 되는 기술들입니다.



최근에도 레이더장치와 센서들을 적용하여 오토파일럿 모드와 안전을 위한 첨단 장치들이 더욱 추가되고 있습니다. 



볼보 S60 주요 제원과 가격



볼보 S60의 주요 제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볼보 S60의 심장인 엔진을 살펴보면 T5로 가솔린 l4 싱글터보 엔진이 1969cc 엔진 2.0 엔진이 들어가게 됩니다.


 


연비는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만 그만큼 엄청난 출력과 토크를 보여줍니다. 2.0엔진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대출력이 254마력에 최대토크 또한 35.7kg으로 가솔린 차량으로서는 훌륭한 힘을 보여줍니다.



자동8단 변속기가 적용되었고 전륜구동 세단의 형태입니다. 제동장치는 전륜과 후륜 모두 V디스크 형식이 적용되었고 전륜 서스펜션은 더블위시본, 후륜서스펜션은 리프 스프링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습니다.


공차 중량은 1700kg으로 엄청 가볍다고 볼 수는 없겠습니다. 



볼보 S60의 차체 크기를 살펴보자면 일단 길이는 4760mm의 콤팩트세단 치고는 큰편입니다. 전폭은 1850mm로 넓은 실내공간을 보여줍니다. 



전고는 1430mm이고 실내공간을 좌우하는 축고는 2872mm로 상당히 넓은 실내공간을 뽑아낼 수 있는 정도의 축거를 확보했습니다. 


실제사이즈는 제네시스 G70보다 크지만 모서리 부분을 최대한 깎아내고 굴려서 커보이지는 않습니다.



볼보 S60 가격과 옵션차



차량의 가격은 모멘텀은 4760만원 인스크립션 모델은 5360만원입니다. 약 600만원의 가격차이가 있는데 몇가지 차이점을 한번 살펴보자면 먼저 전면그릴 디자인에서 모멘텀은 하이그로시 스탠다드 디자인이지만, 인스크립션은 매트실버 그릴 크롬 디자인이 적용됩니다. 



전면의 그릴 뿐만 아니라 하단에 에어인테이크 부분도 크롬이이 빠지게 됩니다.



후면부디자인도 배기구에 있어서 원형이 모멘텀 직사각형 일체형 듀얼머플러는 인스크립션 모델에 적용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측면부도 크롬 적용과 휠디자인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으로는 볼보 S60 모멘텀의 경우에는 다른 종류의 우드가 적용되게 됩니다. 이부분이야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트에서는 모멘텀은 천연가죽 블랙색상이지만 인스크립션에서는 나파가죽에 엠버브라운 색상의 가죽을 넣을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닝 필러도 블랙과 베이지로 달라집니다. 



여기에 주요 옵션차이는 통풍시트, 안마시트, 30도 카메라, 사운드시스템, 온도조절기능, 파크어시스트와 메모리시트가 핵심차이로 나오게 됩니다. 



다만 볼보 답게 역시 안전은 옵션이 되지 않습니다. 안전과 관련된 부분만큼은 옵션에 따라 달라지지 않고 풀옵션 다 적용됩니다. 



볼보 S60 전면부디자인




볼보의 요즘 디자인 저는 좀 미쳤다고 생각할정도로 잘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엄청 과하지 않으면서 절제되었지만 또 강렬한 인상을 주는 헤드라이트 부터 시작해서 모든 면들이 깔끔하게 떨어집니다. 



볼보의 그릴디자인이 조금 밋밋하지만 그게 문제가 아닙니다. 그냥 전체적인 차량의 밸런스가 좋아서 너무 잘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볼보 S60 측면디자인



측면부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휠베이스는 길게 뺐으면서도 상당히 고성능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쐐기모양으로 마치 앞으로 튀어나갈듯한 자세를 하고 있습니다. 측면의 캐릭터라인도 시원하게 빠져있습니다.


도어 문짝의 만듬새도 고무패킹 이런부분들 상당히 퍼펙트하게 잘 만들어졋습니다. 좋은 소재가 많이 들어갔습니다. 정말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볼보 S60 후면부디자인



볼보의 패밀리룩 답게 ㄷ자로 떨어지는 헤드램프와 그 아래 머플러도 인스크립션모델 과같은경우 정말 잘 만들어졌습니다. 



트렁크 넓이 또한 꽤 넓은 편입니다. 뒷바퀴 서스펜션이 판스프링 방식이라 뒷좌석 공간과 트렁크 공간을 최대한 잘 확보했습니다. 



볼보 S60 인테리어디자인



일단 가죽소재를 상당히 좋은걸 썼습니다. 기어노브가 크리스탈 노브가 적용되지 않은것은 아쉽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현재 XC60과 비슷합니다. 



계기판과 조작방식 또한 XC60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크게 욕먹을 디자인은 아니고 오랫동안 보아도 질리지 않을 법한 실내 디자인을 뽑았습니다.



오디오는 상당히 좋은 바워앤밀키스 오디오 들어갔습니다. 오디오의 명품이라서 오디오만 산다고 해도 수백만원 짜리 오디오입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상당히 뒷좌석 공간이 여유롭습니다. 우리나라 G70의 경우에는 뒷좌석이 성인이 탈 수 없을 정도인데 상당히 넓습니다. 



여기에 뒷좌석을 배려하여 에어컨 송풍구 뒤쪽에 있고 양쪽 문옆에도 있습니다. 여기에 USB충전까지 할 수 있습니다. 콤팩트 세단임에도 불구하고 패밀리 세단으로도 욕먹지 않을 모델입니다



뒷좌석에도 팔걸이와 컵홀더와 같은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베이비 시트 다 넣을수 있습니다. 



볼보 S60 중고차가격



중고차가격은 현재 19년식 5000만원정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인스크립션 모델들을 사신것 같습니다. 저라도 600만원 차이에 디자인과 옵션 훨씬 좋은 인스크립션 모델 고를테니까요.



아직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 차량이라서 차량의 주행거리는 대부분 1만키로가 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의 신차급 모델에 품질관련 이슈도 거의 없기 때문에 중고차량을 산다면 1000만원 정도 저렴하게 살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중고차는 상태에 따라 가격이 그럼에도 천차만별이기 떄문에 자세히 알아보시고 최대한 많이 비교해보시고 신중하게 고르시기 바라겠습니다.



볼보 S60 글을 마치며 



오늘은 볼보 S60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볼보가 신차주문이 너무 많이 밀려서 사게되면 1년가까이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 S60도 마찬가지라고하는데 저라면 제네시슨 G70이나 BMW3시리즈보다는 볼보 S60을 고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로그 내 링크에 자동차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