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식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받는 방법, 자격 조건

 

사업자라고 한다면 일반적인 직장인보다 대출심사에 더욱 까다롭고 조건도 좋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가에서 보증을 서준다고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상품들을 이용하면 훨씬 더 좋은 조건으로 저렴한 금리에 많은 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은 뭐하는 곳일까?

 

신용보증 재단은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담보를 서주는 곳입니다. 신용이나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들과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돈을 쉽게 빌려주지 않기 때문에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을 서줘서 대출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지자체별로 신용보증재단이 있습니다. 서울 신용보증재단,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인구가 많은 만큼 규모도 큰 편입니다. 국가기관인만큼 보증심사가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출을 받게 될까요?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받는 방법

 

신용보증재단의 사업자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보증상담 예약을 먼저 진행합니다. 각 지자체별 고객센터에서 유선과 온라인 상담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이용방법

 

상담 일정을 잡고 준비해야 할 서류를 안내받은 뒤 상담일에 준비된 서류를 챙겨가면 되겠습니다. 서류심사 이후 문제가 없을 경우에 실제, 해당 사업자가 실제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실사가 나옵니다.

 

사무실에 방문하여 진짜 사업을 영휘하고 있는지 현장 담당자가 파악을 하게 되고 최종적으로 보증승인이 나게 됩니다. 보증승인 이후에는 보증서를 가지고서 대부분 운전자금의 경우에는 시중 1 금융권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됩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종류

 

각각의 신용보증재단에 따라서 사업자 대출 종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공통적으로 크게는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운전자금이란? 

운전자금이란 기업의 경영에 필요로 하는 자금을 이야기합니다. 각종 인건비 지급이나, 대출이자 지불, 원자재 및 재료구입 등 기업 운영에 들어가는 금액입니다. 

 

운전자금으로는 성장기반자금, 긴급 자영업 자금, 창업기금 자금, 코로나19 피해기업자금 등 다양한 자금들이 있습니다

 

시설자금이란?

시설자금이란 사업장과 생산 설비, 공장 기계를 구매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자금입니다. 시설투자비가 많은 제조업이나 큰 공간이 필요한 임대보증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설자금으로는 입지지원사업, 건설사업, 숙박사업, 중소기업 연구소 설립, 유통업 구조개선사업 등이 있습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자격조건 비교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자격조건 비교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은 담보능력이 부족한 자영업이나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많이 관심을 가지실만한 대출 지원 제도입니다. 소상공인보다는 조금 규모가 큰 자금을 주로 다루는데 어떠

infonavi.tistory.com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자격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사업자등록증은 필수입니다. 내가 등록된 사업장 주소에 맞는 신용보증재단에서 이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각각의 자금 종류에 따라 자격은 상이합니다. 창업지원자금의 경우에는 당장의 매출 기록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성장기반자금의 경우에는 기존의 매출기록이 필수적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긴급 자영업 자금의 경우에는 생계형영세 자영업자만 이용가능하며 이전대비 매출이 감소하거나 임대료가 상승했어야 합니다. 

 

업종 중 일반적인 소상공인과 기업들은 대부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융자가 제한되는 업종들도 많이 있습니다.

 

골동품 귀금속 중개업, 일반유흥주점업, 골프장, 무도장, 증기탕 및 안마시술소, 부동산업, 담배 중개업, 금융업, 다단계 및 도박 관련 업종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금리 및 보증료

 

 

신용보증 재단의 금리는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을 서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자금 종류에 따라서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직접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렴한 경우 1%대부터 2% 대도 가능하며 고정금리 상품도 많은 편입니다. 일부 상품의 경우에는 보증료가 있습니다. 보증료는 1%가 대부분이며 해당 이자까지 합산하여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한도

 

많이 받는 소상공인 창업기업자금의 경우에는 업체당 1억 원 이내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업장 임차자금50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일반 창업기업자금의 경우에는 3000만원까지입니다. 

 

긴급 자영업 지원자금은 한도 7천만원이며 간이과세자도 가능합니다. 성장기반자금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매출 기록이 있고 향후 성장 가능성이 많아서 업체당 5억원 한도 내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시설자금의 경우에는 공장이나 건물을 짓기 위한 자금용도로 이용되면 한도는 더욱 커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증과 기준이 까다롭습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기간 및 상환방법

 

자금의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운영자금의 경우에는 보통 1년 거치와 2~4년 균등분할 상환 및 2년 만기 일시상환,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상환으로 상환기간이 길지 않습니다. 보통 총 5년 이내에 상환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시설자금의 경우에는 금액이 큰만큼 3년 거치 5년 균등분할상환으로 총 8년 정도의 긴 기간을 가져가게 됩니다.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 필요서류

 

 

상담 진행 시 필요서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 증명원, 부가가치세 표준 증명원, 매출 증빙자료, 재무제표,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 등 법인이냐 개인사업자냐에 따라서 서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서류는 직접 상담문의를 해보시고 안내되는 서류를 챙겨가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신용보증재단 사업자대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역별로 다 있는 신용보증재단을 이용하면 기업을 경영하고 있거나 새로 창업한 사업자라고 하더라도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심사나 과정이 복잡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상담을 받아보시고 자격 조건을 우선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하고 계신, 준비하고 계신 사업 모두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